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野 "대통령 부산행은 피고인들과 만남"…'맞불 방문' 만지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노골적 선거개입"…"선거법 위반 검토할 것"

"부산 내려갈 필요 있으면 간다"…"명분 있나" 우려도

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2.2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김민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여당 지도부와 부산을 방문하자 보수야당이 "노골적인 선거개입"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을 상대로 선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는 '강경 대응'을 예고하는 한편, 국민의힘 지도부도 부산으로 내려가는 '맞불 방문'도 검토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의 부산 일정에 대해 "선거 질서를 훼손하는 대통령의 노골적인 선거 개입은 탄핵 사유"라며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검토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4차, 5차 재난지원금 공세에도 마음이 안 놓였는지 가덕도, 동남권 메가시티로 민주당 지원 선거운동에 나서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선거와 무관하다고 하지만 누가 봐도 대통령의 도를 넘은 선거개입"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물러난 마당에 울산선거로 재판받고 있는 송철호 울산시장, 드루킹 사건으로 2심에서 실형 유죄를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도 일정에 들어있다고 한다"며 "피고인과 같이하는 아주 볼썽사나운 일정"이라고 꼬집었다.

김현아 비상대책위원은 "왜 갑자기 대통령은 곳간지기 경제부총리를 대동하고 부산 방문을 하는 것일까"라고 물음을 던졌고,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은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 지자체 모든 공직자에게 혹시라도 유혹의 손길을 끼칠지 모르는 관권선거를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참석차 부산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부산을 찾은 것은 지난해 2월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 이후 1년 만이다. 이날 행사에는 홍남기 부총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정부 인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이광재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등 여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전망대에서 가덕도 주민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2.1/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부산 행보를 '선거개입'으로 규정하는 한편, 당 지도부가 부산을 방문해 지역 표심을 결집하는 '투트랙' 대응 전략을 검토 중이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뉴스1에 "(국민의힘 지도부도) 내려갈 필요가 있다면 (부산 방문을) 할 것"이라며 "어차피 (부산시장) 선거 때 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이 40여일 남은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민의힘 지도부도 부산을 찾아 지역 표심을 다잡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친 셈이다.

앞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일 부산을 찾아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대한 지지 표명을 한 바 있다. 다음달 4일 부산시장 본선 후보가 결정되는 점도 '국민의힘 지도부 부산행' 가능성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다만 당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의 부산행을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하고, 곧장 맞대응하듯 부산에 내려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부산을 찾게 되면 '가덕도 신공항 사업' 지지를 다시 확인해야 하는데, 이 경우 당에서 표방한 '새 정치'가 국민에게 먹혀들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명분이 뚜렷하지 않다. 대통령이 간다고 우리당도 같이 한다는 것이 적절한지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