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文 다보스 연설에 글로벌 CEO 찬사…"韓, 시장 적극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스트라 CEO "韓, 바이오 제조 글로벌 엔진 도약 지속"

지멘스 의장 "강력하고 선도적 국가로 두각…영감 주길"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 세계경제포럼(WEF) 한국정상 특별연설에 참석해 경제일반에 대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27.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참석한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 포럼) 주최 '한국 특별회의'에 전 세계 주요 최고경영자(CEO)들의 찬사가 쏟아졌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 이어 글로벌 기업 CEO와 국제기구 대표 등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후 WEF 측은 참석자들의 소회를 전해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8일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11명 질문자로는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존 스튜진스크 핌코(PIMCO) 부회장, 피터 피오 런던 위생·열대의학 대학원(London Shcool of Hygien and Tropical Medicine) 학장,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CEO, 짐 스나베 지멘스(Siemens) 의장, 뵈르예 에크홀름 에릭슨(Ericsson) CEO, 베뉴아 포티에 에어 리퀴드(Air Liquide) CEO 등이 나섰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는 "문 대통령이 갖고 계시는 지속가능하고, 디지털에 기반하며 사회적으로 포용성 있는, 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한 비전이 매우 역동적임을 발견했다"면서 "한국이 바이오·보건 R&D(연구·개발) 및 제조 분야의 글로벌 엔진으로 도약을 지속할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베누아 포티에 에어 리퀴드 CEO는 "대통령께 한국이 그린 뉴딜 정책의 한 축으로 수소 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다시 듣게 돼 기쁘다"며 "에어 리퀴드사는 광범위한 기술과 이 분야 산업에서 구축한 세계적 수준의 실적을 바탕으로 한국의 에너지 전환과 해당 신규 시장 발전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포브스 선정 세계 100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 이름을 올렸던 오릿 가디쉬 베인 앤 컴퍼니 회장은 "한국이 갖는 진정한 자산과 역량이 무엇인지 잘 확인할 수 있었다고 본다"며 "나는 이 여정을 함께 따라가면서 그 성공적인 이행과 긍정적 결과가 도출되는 것을 목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소회를 밝혔다.

유럽 최대의 다국적 복합기업의 수장인 짐 스나베 지멘스 의장은 "한국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강력하고 선도적인 국가로 두각을 나타냈다"며 "여타 국가들에게도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 세계경제포럼(WEF) 한국정상 특별연설에 참석해 있다. 2021.01.27.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WEF 기조연설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통한 일상의 회복 및 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우리의 역할을 밝혔다.

또 ▲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보건의료 협력 ▲디지털·그린 뉴딜 등 한국판 뉴딜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 ▲2050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투자 유치 지원 등을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