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 신년 기자회견서 日 배려에도 日정부 반응 냉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위안부 판결 더해져 곤혹스럽다" 발언에

日정부 고위 관리 "곤혹스러운건 이쪽" 비판도

뉴시스

[도쿄=AP/뉴시스]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시정방침 연설을 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라면서도 "현재 양국의 관계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건전한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 (일본은)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라고 밝혔다. 2021.01.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을 배려하는 자세를 보였으나, 일본 정부 내 반응은 냉랭하다고 산케이 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신문은 문 대통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와 이른바 징용공(강제징용) 문제를 둘러싼 대일 배려를 나타냈으나, 일본 정부의 반응은 냉랭하다"고 전했다.

한 외무성 간부는 "해결을 위한 조치는 아무것도 취하지 않았다"며 어디까지나 구체적인 행동이 없으면 한일 관계 개선은 없다는 자세를 강조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위안부 판결과 관련 "한일 간에 협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시정 조치를 강구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한국이다. 한일이 협의할 이야기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이 간부는 문 대통령이 한일 간 현안이 다수 있는 가운데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다"고 언급한 데 대해 "곤혹스러운 것은 이쪽이다"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다른 일본 정부 고위 관리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이 "강제 집행의 방식으로 현금화된다든지 판결이 실현되는 방식은 한일 양국 간의 관계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데 대해 "문 대통령이 '매각하지 마라'고 말한 게 아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전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19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도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관련 외무성 간부가 "(한일) 협의 보다도 우선 한국 측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이 한국의 대응을 주시하고 있다며 한국 정권 내에 "해결책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같은 소송이 한국 내에서 잇따르며 (정국이) 수습되지 않고, 더욱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부정적인 관측을 내놓았다.

뉴시스

[도쿄=AP/뉴시스]지난해 9월 16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기자회견을 하며 제스쳐를 취하고 있다. 2020.10.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카이 마나부(坂井?) 관방 부(副) 장관은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관련 "문 대통령의 발언에 유의하며 한국 측의 향후 행동을 주시하겠다"고 말하는 데 그쳤다.

일본 정부는 이른바 '위안부' 판결에 반발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지난 18일 시정방침 연설에서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면서도 현재 양국의 관계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건전한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서도 우리나라는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측에게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소신 표명 연설에서 한국을 "극히 중요한 이웃나라"로 언급한 것과 비교해 이번에는 '극히'라는 표현이 빠졌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도 이날 외교 연설을 통해 위안부 판결과 관련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이상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최근 스가 총리는 위안부 배상 판결 이후 최근 귀국한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와 이임 면담을 하지 않는 이례적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8일 서울중앙지법 민사34부(재판장 김정곤)는 고(故) 배춘희 할머니 등 12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일본 정부가 1억원씩 배상하라고 원고 승소 판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