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열린민주 "文이 尹 지지했다고?…尹, 본인 처신 겸허히 성찰해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면 요구하는 움직임의 비상식성에 개탄"… 文입장에 "엄중 공감"

"4차 재난지원금, 종합적·제도적 지원 체계 뚜렷하지 않아 아쉬워"

뉴스1

2020.9.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열린민주당은 18일 오전 진행됐던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관련해 "코로나19라는 국난을 헤쳐갈 이정표를 가감 없이 진솔하게 제시한 기자회견이었다"고 평가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논평을 내고 "대통령께서 여전히 국정 전반을 완벽히 이해하고 국민을 위한 해법을 고민해 제시하는 모습이 믿음직했다"며 "사상 첫 비대면 화상 회견이었으나 매끄러운 진행으로 불편함이 없었다"고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사면 관련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엄중함에 공감한다"면서도 "과거 잘못을 부정하고 재판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사면을 요구하는 움직임의 비상식성을 함께 개탄한다"고 했다.

'검찰 개혁' 관련해선 "대통령의 민주적 제도적 성찰에 동의한다"며 "단 공직자 본분을 망각하고 정치적 의혹을 불러일으키며 경거망동을 거듭한 이들에 대한 대통령의 두둔이나 지지가 있었다는 해석은 경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문재인 정부'의 공직자로서 과거와 달리 민주주의가 보장하는 독립성과 중립성을 누리고 있다면 그에 합당한 책임 의식을 가다듬고 그간의 소란에 대한 본인의 처신에 대하여 겸허하게 성찰하는 것이 맞는다"며 "오늘 대통령의 당부를 계기로 더 이상 국민을 염려시키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아직은 이른 이야기'라면서도 가능성을 열어두었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면서도 "국가 재정 건전성,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전가되는 고통, 위축된 경제 심리 등을 면밀하게 고려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침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종합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체계가 아직도 뚜렷이 보이지 않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며 "열린민주당은 이미 지난 총선 기간부터 재난지원금 기간과 규모를 확대해서 선별적 지급과 함께 경제 활성화를 위한 보편적 지급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바 있다"고 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ounm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