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문대통령 "김정은 비핵화 의지 분명해…언제 어디서든 만날 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젠가 김정은 답방 기대…남은 임기 관계 발전에 최선"

뉴스1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축년(辛丑年) 기자회견을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2021.1.1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김정은 위원장(노동당 총비서) 남쪽 답방이 언젠가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2021 신년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남쪽 답방은 남북 간에 합의된 상황이지만 답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고집할 필요는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언제, 어디서든 김 위원장과 만날 용의가 있고, 그렇게 남북 정상 간 만남이 지속하다 보면 신뢰가 쌓이면서 언젠가 김 위원장이 남쪽으로 오는 답방도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남북의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만나는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무언가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며 "화상회담을 비롯해 여러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의지를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어 "유엔 제재라는 틀속에 있기에 남북간 여러 협력을 마음껏 할 수 없는 장애가 분명히 있다"며 "그러나 제재에 저촉되지 않거나 예외승인을 받으면 할 수 있는 협력사업도 있기에 남북이 서로 대화를 통해서 최대한 함께 실천한다면 관계 발전에도 크게 도움될 뿐만 아니라 곧바로 북미대화를 진전시키는 추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의 평화에 대한 의지, 대화에 대한 의지,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북한이 요구하는 것은 그 대신에 미국으로부터 확실하게 체제 안전을 보장받고 미국과의 관계가 정상화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큰 원칙에 대해서는 이미 북미 간의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 때 공동선언으로 이미 합의가 됐다"며 "문제는 합의된 원칙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단계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인가라는 점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해 하노이 정상회담이 불발로 그친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바이든 신행정부는 톱다운 방식보다는 보텀업의 회담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싱가포르 선에서 합의된 원칙을 구체화시키는 그런 방안에 대해서 북미간에 조금 더 속도감 있게, 긴밀하게 대화를 하면 그것은 충분히 해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고 한국도 최선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간 판문점 선언이나 평양선언 등을 통해 관계를 크게 발전시켰으나 더 나아가지 못하고 그 단계에서 멈춘 것이 매우 아쉽다"며 "저에게 시간이 많지 않지만 서두를 수 없기에 남은 시간 최선을 다해서 남북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