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대통령, 신년 회견 준비 매진…靑, 최종 리허설 점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회견 D-1 답변 정리…예상 질문·수정 보완 작업

MB·朴 사면, 부동산, 남북 질문 관측…각본 없이 즉문 즉답

온·오프라인 병행 회견 처음…靑·참석기자 합동 리허설 진행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1.0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공식 일정 없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신축년(辛丑年) 신년 기자회견 준비에 매진했다. 참모들이 수정·보완한 분야별 예상 질문들을 보고받고, 이에 대한 답변 취지를 스스로 정리하는 방식으로 최종 대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관저에서 신년 기자회견 예상 질문을 최종 검토했다. 정책실·비서실·국가안보실 등 전 부서에서 취합해 만든 분야별 예상 질문과 그에 따른 답변서를 보고받고, 수정 작업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모들은 지난 일주일 동안 마련한 예상 질문지를 토대로 최근 현안 자료들을 계속 업데이트 해 보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첫 신년 회견인 2018년부터 '각본 없는 회견' 방침을 세우고 기자단 차원의 사전 질문 취합을 피한 대신, 참모진 차원에서 큰 틀의 예상 질문과 모범 답변을 작성해 문 대통령에게 보고해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분야별 주요 예상 질문들을 구조화 한 뒤 답변에 근거가 될 세부 자료들을 참모들에게 요청하는 방식으로 회견을 준비해왔다.

이번 신년 회견 또한 비슷한 과정을 거쳐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일주일 동안 불요불급한 현안 업무 처리를 제외하고는 공식 일정을 최소화한 채 신년 회견 준비에 공을 들여왔다.

지난 14일 강창일 주(駐)일본 대사 신임장 수여와 미국으로 새로 부임하는 도미타 고지(?田浩司) 주한 일본 대사 비공개 환담, 15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으로부터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 계획 보고를 받는 것이 공식 일정의 전부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2021 신년 기자회견을 사흘 앞둔 15일 청와대 춘추관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는 비대면으로 참석하는 취재진을 위한 모니터와 현장 취재진을 위한 테이블이 함께 설치돼 있다. 2021.0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년 기자회견이라는 것이 대통령의 새해 국정운영 비전을 밝히는 자리로 연중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심혈을 기울여 준비할 수밖에 없다"면서 "가급적 문 대통령이 차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시간을 드리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온·오프라인 방식 병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에 따른 처음 시도되는 방식이다. 영빈관이 아닌 춘추관에서의 신년 회견도 이번이 처음이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20명의 내·외신 기자들은 춘추관 현장에서 질문하며, 100명의 기자들은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문 대통령에게 질문하게 된다. 온·오프라인 참여 여건이 어려운 기자들을 위해 실시간 채팅 방식의 별도 질문 채널을 열어뒀다.

문 대통령은 처음부터 끝까지 TV로 생중계 되는 회견에서 내·외신 기자 120명 등으로부터 질문에 답변하는 형태로 미진했던 새해 국정운영 구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역·사회 ▲정치·경제 ▲외교·안보 등 3개 분야 6개 주제에 대한 문답이 예정돼 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청와대 관계자들이 1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2021 신년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18일 열리는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온오프방식으로 진행된다. 2021.0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역 분야 질문이 새로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정치·경제·사회·외교·안보 등 기존 5가지 분야에 방역을 추가한 뒤, 밀접 연관된 2개 분야를 하나로 묶는 방식으로 질문 분야를 새로 구성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방역·사회 분야에서는 코로나19 예방 백신 준비와 관련한 문답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으로부터 백신 예방접종 준비 계획을 보고받고, 전 과정에서 전권을 갖고 지휘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정치·경제분야에서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에 관한 문 대통령의 답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공식 건의하겠다고 공개한 이후 정치권의 뜨거운 화두로 떠올랐다. 박 전 대통령의 대법원 확정 판결로 사면 요건이 갖춰진 터라 공은 오롯이 문 대통령에게 넘어온 셈이다.

국정지지율 하락의 주된 원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도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매우 송구하다.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청와대 관계자들이 1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2021 신년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18일 열리는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온오프방식으로 진행된다. 2021.0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참모들은 문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고민했던 시간 이상으로 원활한 회견 진행을 위한 방법을 찾고자 분주하게 움직였다. 회견 총연출을 맡은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중심으로 주무 부처인 춘추관, 홍보 관계부서는 한 달 이상 비상근무체제로 운영돼 왔다.

청와대는 지난 15일 온라인 회의 리허설만 두 차례 진행했다. 이날은 실전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온·오프라인 합동 리허설을 진행했다. 기본적인 영상과 음향 상태는 물론, 인터넷 접속 상태와 화상회의 시스템의 오작동 가능성까지 반복 점검했다. 회견 당일 오전 최종 리허설까지 더해 총 네 차례 리허설로 발생 가능한 사고를 최소화한다는 게 청와대의 목표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