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문대통령 "G7, 세계적 문제 효율적 대응에 한계…G20이 도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참모 회의서 'G7 체제' 지적…G7 확장이나 G20 강화 필요성 제기

靑, 코로나 모범국 위상 강화·경제회복 규범마련 선도 역할 등 성과 꼽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 2020 리야드 주요 20개국(G20) 화상 정상회의 2세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2020.11.2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주말 화상으로 열렸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관련, "G20이 다양한 글로벌 현안을 다루는데 의미와 효과가 있고, 구체적이고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내부 참모들과 회의에서 "G7(주요 7개국)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데 다소 한계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G7 체제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G20 체제의 강화나 G7 체제의 확장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실제로 이번 G20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양 정상회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 총평을 내놨다.

강 대변인은 두 정상회의의 성과로 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모범국으로의 위상 강화 Δ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을 위한 규범 마련에 선도적 역할 Δ한국판 뉴딜의 글로벌 정책 방향과 유사성 확인 Δ포용국가 비전 전파 등을 꼽았다.

강 대변인은 '코로나 대응 모범국으로서 위상 강화'와 관련해 G20 정상회의 당시 첫 세션에서 우리나라가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초청에 의해 대통령 발언 이후 우리나라가 어떻게 국경과 지역 봉쇄조치 없이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이뤘는지, 경제회복의 효과를 거뒀는지 설명을 부탁받았던 사실을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또 '규범 마련에 있어 선도적 역할'에 대해 문 대통령의 각종 회의 발언이 정상선언문에 반영된 것을 꼽았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찬조발언을 통해 국제연대와 협력을 강조한 것은 G20 정상선언문 서문에 '국제적으로 조율된 행동, 연대 및 다자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확신을 갖고 단합한다'는 문장으로 반영됐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WHO(세계보건기구)와 국제백신연구소(IVI) 등 국제기구의 역할을 지지하며, 개도국 백신 보급에도 긴밀하게 합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치료제 및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가격에 공평하게 보급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선언문에 담겼다.

문 대통령이 그간 줄기차게 강조해온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간 이동 원활화' 역시 선언문에 "우리는 공중보건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인력의 이동을 원활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를 계속 모색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포함됐다.

강 대변인은 "이런 것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회복을 위한 규범 마련에 역할을 했다"며 "저소득 국가에 대한 채무상환 유예도 주요 성과 중 하나인데, 우리나라가 논의를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이 글로벌 정책 방향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을 확인한 것도 성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이 APEC과 G20 정상회의 등을 통해 한국판뉴딜 정책을 여러 차례 강조했는데, 이는 APEC이 새롭게 채택한 '푸트라자야 비전 2040'에 "디지털 경제와 기술을 통한 포용적 경제 참여"라는 부분에 구체적으로 녹여졌다.

강 대변인은 마지막으로 ‘포용국가라는 우리의 비전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전파’한 것에 의미부여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아쉬운 점으로 양자회담이 없었던 점을 꼽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비대면 정상회의다보니, 원래 양자회담이 있는데 할 수 없었던 점이 아쉽다. 비대면 정상회의의 한계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