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국군의 날 연설 전 北 사과 통지문 보고받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군의날 행사서 北 사건 등 대북메시지 없자 논란

野 "강한 항의는 커녕 흔한 유감 표명 한마디 없어"

사전에 전후 상황 파악해 직접 언급 피했을 가능성

文 "국민 생명과 안전 위협 행위 단호히 대응" 추가

뉴시스

[이천=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제72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0.09.25.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제 72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전 북측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 사건 조사 경위를 담은 통보문에 대해 보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경기 이천 특수전사령부(특전사)에서 열린 기념 행사에서 "우리 자신의 힘으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한 안보태세를 갖춰야 평화를 만들고, 지키고, 키울 수 있다"며 "정부와 군은 경계태세와 대비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한 문 대통령의 직접 언급이 없자 야권에서는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논평에서 "규탄과 강한 항의는커녕 그 흔한 유감표명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여권 내부에서도 국군이 함께 모이는 자리에서 국군통수권자가 이번 사태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는 반응이 나왔다. 적어도 북한을 향한 유감 표명은 필요했다는 것이었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측의 통지문을 보고 받은 후 연설문을 거의 고치지 않고 행사장으로 간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 참석에 앞서 북측 통지문을 통해 전후 상황과 맥락을 모두 파악했기 때문에 기념사에서 피격 사건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문 대통령은 기존 연설문에서 '정부와 군은 경계태세와 대비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는 문장만 새로 추가했다고 한다.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보고를 받은 뒤 처음 밝혔던 자신의 말을 최강 특수전사령부 병사 앞에서 재확인한 대목으로, 북한의 만행을 직접 거론하지 않고 당시 메시지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해당 사태를 환기하는 수준에서 갈음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관련 보고를 받은 뒤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한 바 있다.

뉴시스

[이천=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제72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 공중전력 사열을 받고 있다. 2020.09.25.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가 우리 측에 통지문을 보낸 사실을 공개했다.

북측은 통지문에서 "우리 측은 북남 사이 관계에 분명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하여 귀측의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또 "우리 지도부는 이와 같은 유감스러운 사건으로 인하여 최근에 적게나마 쌓아온 북남 사이의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허물어지지 않게 더욱 긴장하고 각성할 것"이라며 필요한 안전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