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하태경 "청와대 오판으로 문 대통령 연설 '망한 연설'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태 인지했으면 연설문 수정했어야…6시간동안 살릴 수 있었다"

"북, '남과 상대 안하겠다' 메시지 보낸 것"

뉴스1

서해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승선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가 25일 오전 대연평도 인근 해상에 정박해 있다. 2020.9.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3일 유엔총회 연설을 두고 "지금 의미가 없다. 망한 연설이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녹화 연설이 유엔총회에서 방영되기 전 어업지도선 공무원 A씨의 실종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연설 내용을 수정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렇게 밝혔다.

하 의원은 "청와대 참모진들은 정무적으로 다 오판을 한 것"이라며 "이 사건의 의미를 굉장히 과소평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부 장관이 연설 하루 전날(22일) 연설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한다"면서 "그럼 장관은 전 세계가 이 사건(A씨 실종 사태)에 주목할 것이고 북한의 인권 문제, 외국인의 생명까지도 존중하지 않는 만행을 규탄하는 내용이 메인이 돼야 한다(고 판단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상에 표류하는 A씨가 발견됐을 때 대통령과 국방부는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받고 있었고, 이 때 정부가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면 사태가 A씨의 피격으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을 거라는 게 하 의원의 분석이다.

하 의원은 A씨 발견부터 피살까지 6시간이 걸렸다는 점을 지적하며 "(북한도) 어떻게 할 건지 정무적인 판단을 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고 망설이다가 총살 지시를 내린 것이다. 우리가 강력히 신호를 보냈으면 살릴 수 있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문 대통령의 녹화된 유엔연설을 사전에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며 그런데도 A씨에 총구를 겨눈 것은 "남쪽하고는 상대 안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여준 면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A씨의 월북 의도를 거론하는 정부·여당을 향해 "실종자, 조난자라고까지는 말할 수 있지만 월북자라고 이야기하는 건 사자 명예훼손의 측면이 있다"며 "(군의) 중대 과실이 아니라는 면피용으로 이야기한 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yoos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