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대통령 "4차 추경 합의처리 다행…국회 협치 지속되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석 전 많은 국민에게 지원금 드릴 수 있게 돼…최단시일 내 통과"

이낙연 '빠른 집행 위해 야당 제안 수용'…청와대 "같은 생각"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제75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9.2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이 전날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처리된 데 대해 "정부가 추석 전 많은 국민에게 지원금을 드릴 수 있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앞으로도 국회에서 협치가 지속되길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전날 통과된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에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아동돌봄지원, 통신비 등 경제적 지원이 시급한 국민들을 위한 긴급 종합대책이 담겼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위기가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공식을 깨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며 "그래서 국회가 최단 시일 안에 여야 합의로 추경을 통과시킨 것이 의미 있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국회는 전날(22일) 오후 10시 본회의를 열고 4차 추경안을 통과시켰다. '13세 이상 전 국민 통신비 지원' 예산 삭감, 아동돌봄비 지원 예산 증액 등 쟁점을 두고 여야가 협상 과정에서 진통을 겪었으나 양당 지도부가 '추석 전 집행'을 목표로 절충안을 모색한 끝에 합의에 이르렀다.

여야는 통신비를 16~34세 및 65세 이상에만 지급하기로 하고 5206억원의 예산을 삭감했다. 대신 해당 재원 중 2073억원을 활용해 중학생(13~15세)을 대상으로 비대면 학습지원금(15만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당초 통신비 지원 방안과 관련, 당·정과 '전국민 지급'에 뜻을 모았지만 국회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 입장은 전국민에게 통신비 지원을 하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야당은 반대했다. 여야 협상 과정에서 내용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이낙연 대표께서 협의를 빠르게 해서 추경을 집행해야 된다는 절박함 때문에 야당 제안 중 가능한 것을 수용했다고 밝혔다"며 "그부분에 대해서는 청와대도 생각이 같다"고 밝혔다.
kuk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