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호주 총리 "한·호 G7참여, 글로벌현안 대응 기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상통화서 文대통령 "호주의 IVI 가입, WTO 유명희 지지 기대"

모리슨 총리 "수교 60주년 맞춰 내년 호주 방문 희망"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8.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14일 "한국과 호주가 함께 G7(주요 7개국)에 참여한다면 기존 G7 정체성은 유지하면서도 G7의 지역적 대표성을 제고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다양한 글로벌 현안 대응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모리슨 총리와 35분 간 전화 통화를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보건‧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 G7 등 현안에 관해 논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두 정상 간 통화는 지난 4월7일 코로나19 관련 통화 이후 4개월 만에 다시 이뤄졌다.

모리슨 총리는 "한국은 매우 성공적으로 코로나에 대응해 확진자를 차단해왔다"며 "선진적이고 모범적인 한국의 대응 사례를 호주도 참고해왔다"고 평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좋은 평가 감사하다"면서 "아직도 산발적인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통화에서 코로나19 백신의 개발 및 공급 등과 관련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IVI)에 호주가 참여해달라"고 요청했고, 모리슨 총리는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유명희 후보에 대한 지지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호주가 남태평양 지역 코로나 대응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호주 정부가 엄격한 방역조치 속에서도 필수적 경제활동을 위한 우리 기업인들의 입국을 허용해 준 데 대해서도 감사하다"고 했다.

두 정상은 올해 한국이 의장국을 맡고 있으면서 출범 8년차를 맞은 중견국 협의체인 믹타(MIKTA, 멕시코·인도네시아·한국·터키·호주)의 발전방안에 관해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리슨 총리가 6·25 전쟁 70주년 행사 때 영상 메시지를 통해 대한민국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줘 감사하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호주 정부가 계속 지지달라"고 당부했다.

모리슨 총리는 "2021년 한-호주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호주를 방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초청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적절한 시기에 호주를 방문해 양국관계를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kuk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