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부천대장 신도시 지구지정은 文정부 국토균형 정책과 어긋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천 대장들녘지키기 시민행동 5일 기자회견

뉴스1

경기 부천 시민단체인 대장들녘지키기 시민행동이 5일 오후 부천시 오정동 대장들녘에서 3기 신도시 부천대장 지구지정 항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5일 부천대장 지구(2만가구)를 공공 주택지구로 지정했다. 2020.6.5/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천=뉴스1) 정진욱 기자 = 부천대장 등 총 22곳의 3기 신도시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완료된 가운데 경기 부천의 한 시민단체가 '3기 신도시 부천대장 지구지정'에 대해 항의했다.

경기 부천의 대장들녘지키기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5일 경기 부천시 오정동 대장들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기 신도시 주택지구 지정은 문재인 정부의 '환경우선 정책'과 '전 국토의 균형개발 정책'에 어긋난다"면서 "실패한 1·2기 신도시 정책을 그대로 답습한 3기 신도시 지구지정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시민행동에 따르면 대장들녘에는 Δ금개구리(멸종위기야생생물 2급) Δ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2급) 등 법정보호종 조류와 37종의 법정보호종이 살고 있다.

시민행동은 3기 신도시 토건개발로 멸종위기야생생물 멸종과 환경 파괴 등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며 협의체 구성을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부천 시민들은 높은 인구밀도,생활폐기물 문제, 미세먼지 문제 등 환경적으로 열악한 부천에 신도시 개발이 미치는 환경적 악영향에 불안해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부천시는 이런 각종 문제를 외면하지 말고,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와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지역주민, 시민사회, 전문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의견 수렴 및 제기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스1

부천시 대장동의 모습 / 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5일 부천대장 지구(2만가구), 광명학온(4600가구), 안산신길2(5600가구) 등 3곳(3만200가구)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했다.

이중 부천대장 지구는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천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핵심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자족용지에 약 57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지정한다.

첨단산단 입주기업은 지정되면 토지원가 공급, 취득세 50% 감면, 5년간 법인세 35%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부천 대장, 인천 계양, 서울 마곡을 잇는 서부권 산업벨트도 구상하고 있다.

부천대장 지구 내 굴포천변은 수변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 지구 내 환경개선을 위한 환경기초시설 개선방안을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마련한다.

또 녹지축을 중심으로 보행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공원, 커뮤니티 시설 등을 배치해 걷고 싶은 도시를 조성한다. S-BRT 환승센터를 특별계획구역 지정, 중심 광장 조성 등을 통해 대장지구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S-BRT 노선구간을 중심문화축으로 설정해 문화·상업·업무 기능을 유기적으로 배치한다.

부천대장 지구와 인접한 인천계양 지구와의 교통 연계성을 위해 통합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 중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확정할 계획이다.
gut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