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통합당 부산시의원 "동남권 관문공항, 文 대통령 공약 이행 결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시장 보궐선거·대통령 선거에 악용한다면 이는 부산시민 능멸하는 것"

뉴스1

미래통합당 소속 부산시의원 5인. 왼쪽부터 최도석, 김진홍, 윤지영, 이영찬, 김광명. © 뉴스1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미래통합당 소속 부산시의원 5명이 4일 "동남권관문공항의 운명은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에 달려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이달 말 검증결과 발표를 앞둔 가운데 국정 최고 책임자인 문 대통령의 결단을 압박한 것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부산에서 민주당에 5석을 주면 신공항을 착공하겠다고 공언한지도 벌써 4년 전의 일"이라며 지난 20대 총선 당시 문 대통령의 발언도 겨냥했다.

이들은 "환태평양 물류의 중추기지인 동남권에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관문공항의 필요성은 전 국민이 공감한다"며 동남권 관문공항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동남권 관문공항은 국가균형발전과 침체된 동남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절체절명의 현안"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토부가 제시한 김해공항 확장안은 안전·환경·소음·수요 등 다수의 문제점이 확인됐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과 부산시, 그리고 부울경의 모든 시민과 도민들이 한마음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을 염원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무총리실에서 신공항 건설을 검증하겠다는 뜻을 밝힌지는 1년3개월이 지났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가"라며 "총리실은 국가 정책을 뒤집는 것에 부담을 느낀 탓인지, 검증위원회로 그러한 책임을 미루려 하고 있다"고 우려도 전했다.

이들은 "검증위원회의 역할은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의 적합성 여부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에 국한돼야 한다"며 "대안에 대한 최종결정권한까지 가진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동남권관문공항을 자신의 발언대로 건설하겠다고 발표하는 결단만 남았다"며 "그 결단은 지금 이루어져야 한다"고 문 대통령을 재차 압박했다.

이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혹은 내후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쟁의 도구로서 악용한다면, 이는 부산시민을 능멸하는 것임을 대통령은 명심해야 한다"며 향후 정쟁으로 사용될 것도 우려했다.
pkb@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