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SBS 언론사 이미지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보이지 않는 비용…신간 '1도의 가격'

SBS 이주상 기자
원문보기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보이지 않는 비용…신간 '1도의 가격'

속보
대통령실 "한미 안보 실무협의 가시적 성과 내년 전반기 돼야"

<앵커>

기후변화는 생태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망률과 범죄율을 높이는 등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신간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1도의 가격 / 박지성 / 윌북]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보이지 않는 비용 <1도의 가격>입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산불로 연기에 노출되면서 미국에서만 1만 명 내외의 추가 사망자가 발생하고, 기온이 올라가면 다양한 범죄 발생도 늘어난다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합니다.


다행히 전지구적인 노력이 진행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어드는 점진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저자는 평가합니다.

---

[청와대 사람들 / 강승지 / 페이지2북스]

대통령의 공간, 청와대에서 일하는 보이지 않는 사람들 <청와대 사람들>입니다.


국빈행사에 쓰이는 반듯하게 다려진 국기는 누군가의 다림질을 거친 것이고, 지도 위에 정확하게 위치가 표지 되지는 않지만 배달음식도 시켜 먹습니다.

청와대가 개방돼 관람객이 들어오는 순간까지 청와대 사람들의 일상을 담담하게 풀어냅니다.

---


[결국 다 좋아서 하는 거잖아요 / 김승복 / 달]

2000년대 초부터 한국문학을 일본에 소개해온 현대판 조선통신사의 이야기 <결국 다 좋아서 하는 거잖아요>입니다.

지금의 K 문학 열풍 저변에는 무모하다고 여겨지던 시기 일본에서 한국문학 전문출판사를 차리고 도쿄에 첫 한국어 원서 책방을 낸 저자 같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남들은 불확실하다고 하는 일을 계속해서 하는 이유는 좋아서 그냥 하는 거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

[도시 관측소 / 김세훈 / 책사람집]

변화하는 도시의 핵심을 읽는 법 <도시 관측소>입니다.

도시의 성장은 사람과 자본, 인프라의 상호작용으로 다양성과 유연성이 늘어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인구 감소의 위기를 극복하고 생명 과학 혁신의 중심지로 우뚝 선 보스턴-케임브리지의 사례를 비롯해 발전하는 도시들을 통해 도시의 나아갈 길을 생각해봅니다.

(영상취재 : 양지훈, 영상편집 : 박진훈)

이주상 기자 joosang@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