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8 (화)

‘딥시크 희비’ K-인터넷 웃고 글로벌 원자력 울상 [ETF 스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IGER 인터넷TOP10 15% 상승 vs. 이차전지·원자력 약세


파이낸셜뉴스

사진은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통해 제작한 상장지수펀드(ETF) 투자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딥시크’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의 희비를 갈랐다. 인공지능(AI)으로 사업 확대를 모색할 수 있는 인터넷 업종은 강세를 보인 반면 전력수요 확대에 대한 기대감은 낮아지면서 글로벌 원자력 관련 테마가 하락세를 보였다.

9일 한국거래소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3~7일 국내 ETF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종목은 'TIGER 인터넷TOP10'으로 15.73% 상승했다. 같은 기간 레버리지 및 인버스와 일평균 거래량이 10만주 미만 종목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한 기준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하는 TIGER 인터넷TOP10은 ‘KRX 인터넷TOP10지수’를 기초지수로 한다. 더존비즈온, 네이버, 카카오 등에 대한 투자 비중이 높다. TIGER 인터넷 톱10에 이어 △RISE AI&로봇(10.13%) △SOL K방산(9.74%) △ACE KRX금현물(9.43%) 등이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대신증권 조승빈 연구원은 “주간 상승률 상위 ETF를 살펴보면 중국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며 “AI를 활용해 사업영역을 넓힐 수 있는 인터넷과 로봇 업종 강세 흐름이 해당 ETF에도 반영된 모습”이라고 말했다.

하나증권 박승진 연구원도 “딥시크 등장 이후 국내 AI 기대감이 형성된 가운데 네이버 이해진 창업자의 이사회 의장 복귀, 카카오와 오픈AI 협업 등으로 관련 ETF가 크게 상승했다”며 “AI와 관련해 주가가 많이 오른 더존비즈온과 카페24 등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편입 비중이 높은 ETF가 수익률 상위권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최근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미국 AI 기반 데이터 분석업체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팔란티어)도 국내 ETF 수익률에 영향을 미쳤다. ACE 마이크로소프트밸류체인액티브와 ACE 미국주식베스트셀러가 각각 6.41%, 5.83% 상당의 주간수익률을 달성했다.

박 연구원은 “ACE 미국주식베스트셀러의 경우 팔란티어의 비중이 25%까지 늘어났다”면서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엔비디아 등 주요 구성 종목이 반등한 영향도 있다”고 전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남용수 ETF운용본부장은 “ACE 마이크로소프트밸류체인액티브는 딥시크와 비교해도 독보적인 AI 경쟁 우위가 지속될 마이크로소프트가 긍정적 추이를 보이며 수익률을 높였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뉴스

반면 이차전지 등 일부 국내 산업 ETF는 조정을 받았다. 수익률 하위 10개 ETF 대다수가 이차전지 관련 상품이다. △TIGER 2차전지소재Fn △KODEX 2차전지핵심소재10 △SOL 2차전지소부장Fn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2차전지테마 △RISE 2차전지TOP10 △TIGER 2차전지TOP10 등이 일제히 5~6%대 하락세를 보였다.

남 본부장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중단 계획 및 관세 리스크로 투자자들의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 윤재홍 연구원도 “이차전지 위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며 “보조금 폐지에 이어 테슬라 판매량 전망치 하회 및 유럽 판매 부진, 국내 기업 실적 약화 등도 반영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주요 우라늄 및 원자력 기업들로 구성해 최근 상장한 ‘PLUS 글로벌원자력밸류체인’도 5.04% 하락했다. 딥시크가 저전력으로 고성능 AI를 구현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 해당 ETF약세로 이어졌다.
#ETF #인공지능 #딥시크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