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추론-검색-멀티모달 기능 강화
오늘부터 PC-모바일 웹서 사용
이번에 발표한 모델은 제미나이 2.0 제품군 중 첫 번째 모델인 제미나이 2.0 플래시다. 이전 버전인 제미나이 1.5 플래시보다 응답 속도는 2배 정도 빨라졌다. 멀티 모달 기능도 강화됐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한꺼번에 입력할 수 있고, 이를 종합적으로 결합해 최적의 답을 낸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1.5 버전에서는 멀티 모달 입력은 가능했으나 출력 기능은 제공하지 않았다. 가령 무성 영화와 함께 대사를 텍스트로 넣고 “음성이 나오는 영화로 만들어줘”라고 주문한다면 배우의 목소리가 입혀진 유성 영화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제미나이 2.0이 출시되며 구글의 검색 기능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검색 시 내용을 요약해 보여주는 ‘구글 AI 오버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미국을 시작으로 AI 개요 기능에 제미나이 2.0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피차이 CEO는 “다음 단계로 제미나이 2.0의 고급 추론 기능을 AI 개요에 적용해 고급 수학 방정식, 코딩 등 더 복잡한 질문을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즉, 구글 검색을 이용해 어려운 수학 문제의 답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제미나이 2.0 플래시는 오늘부터 PC와 모바일 웹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빠른 시일 내 제미나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최지원 기자 jwcho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