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 기자간담회…"노벨상, 내 '좌표' 파악하는 계기"
3부작 마무리 계획…"글쓰기 어려워질 이유 없어, 계속 쓸 것"
기자 간담회하는 한강 작가 |
(스톡홀름=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황재하 기자 = 노벨문학상을 받은 소설가 한강(54)이 자신의 장편 '소년이 온다'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이해하는 '진입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강은 11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출판사에서 열린 한국 언론 대상 기자간담회에서 "이 소설('소년이 온다')은 실제 일어난 사건을 다루는 만큼 더 조심스러웠다"며 "이 책이 광주를 이해하는 데 어떤 진입로 같은 것이 돼 주지 않을까 하는 바람이 있었다"고 말했다.
'소년이 온다'는 한강의 대표작 중 하나로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손에 목숨을 잃은 중학생 동호를 비롯한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한강은 과거 인터뷰에서 "'소년이 온다'는 많은 독자가 읽음으로써 완성되는 작품"이라고 했는데, 이날 "작품이 완성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지난 7일 노벨상 수상자 강연에서도 "인간이 잔혹성과 존엄함이 극한의 형태로 동시에 존재했던 시공간을 광주라고 부를 때 광주는 더 이상 한 도시를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가 된다는 것을 나는 이 책을 쓰는 동안 알게 됐다"고 했다.
한강은 또 어떤 작품을 먼저 읽으면 좋을지 묻자 "한국 독자에게는 처음이 '소년이 온다'이면 좋을 것 같고, 이 책과 연결된 '작별하지 않는다'를 이어서 읽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너무 진한 책보다 조금 성근 책을 원한다면 '흰'이나 '희랍어 시간'을 읽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채식주의자'는 처음부터 읽기보다 다른 책을 읽은 뒤에 보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한강 작가 |
한강은 이날 노벨상 수상과 관련한 생각과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앞선 '노벨 주간' 공식 기자간담회나 시상식, 강연에서 미처 말하지 못했던 내용도 언급했다.
그는 노벨문학상 수상의 의미에 대해 "강연문을 쓰면서 제 과거를 많이 돌아보게 됐고, 내가 어디쯤 있고 어디서 출발해 여기까지 왔는지 나의 '좌표'를 파악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여태까지도 늘 써왔는데 앞으로 글을 쓰는 게 어려워질 이유는 없다고 생각돼서 계속 쓰던 대로 쓰려고 한다"며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된 것이 제게 의미가 컸다"고 덧붙였다.
한강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선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3부작이 있는데, 그 마지막으로 쓰기 시작했던 글이 결도 달라지고 분량도 길어져 장편 '작별하지 않는다'가 됐다"며 "그래서 3부작을 마무리하는 소설을 이번 겨울까지 쓰려했는데 (노벨상 수상으로) 준비할 일이 많아 늦춰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초 2015년 황순원문학상을 받은 '눈 한 송이가 녹는 동안'과 2018년 김유정문학상 수상작인 '작별'에 이어 세 번째 작품을 써서 3부작을 마무리하려 했으나 집필 과정에서 방향이 달라져 '작별하지 않는다'로 출간했다.
한강은 또 "장편 '흰'과 형식적으로 연결된다고 말씀드렸던 책도 다음에 써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지난 7일 강연에서 일찍 세상을 떠난 자신의 언니를 다룬 소설을 집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기자간담회에서는 비상계엄 사태로 혼란스러운 국내 정치 상황에 대한 질문도 나왔지만, 한강은 "제가 5일 한국에서 출국하기 전까지 뉴스로 상황을 접했는데 여기 도착한 뒤로 일이 너무 많아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다"며 "어떤 말을 할 만큼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강은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선 "2024년에 다시 계엄 상황이 전개되는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며 "무력이나 강압으로 언로를 막는 방식으로 통제하는 과거의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jae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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