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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9 (금)

클림트부터 에곤 실레까지…중앙박물관 '비엔나 1900' 특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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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재홍)이 오스트리아 레오폴트미술관의 대표 소장품 중 총 191점을 엄선하여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를 개최한다. 세기 전환기 비엔나를 무대로 자유와 변화를 꿈꿨던 예술가들을 한 자리에서 소개하며, 1900년대 비엔나가 가지는 문화사적 의미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매년 세계 유수의 박물관과 협력해 세계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 예술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오스트리아 레오폴트미술관의 대표작을 선보이는 '비엔나 1900, 꾼꾸는 예술가들' 전시에서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수풀 속 여인', 에곤 실레의 '꽈리 열매가 있느 자화상' 등 회화, 드로잉, 포스터, 사진, 조각 등 총 191점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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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포스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2024.11.29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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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폴트미술관은 오스트리아 모더니즘 미술에 큰 관심을 가지고 이를 수집한 루돌프 레오폴트(1925-2010)와 엘리자베트 레오폴트(1926-2024)의 소장품 약 5,200점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이 소장품은 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실레, 오스카 코코슈카와 같은 오스트리아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예술가들을 소개하는 차원을 넘어, 비엔나 1900년대의 사회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적 장르를 포괄한다.

이번 특별전은 레오폴트미술관 소장품의 핵심 '비엔나 1900년대'를 폭넓게 소개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회화 작품들을 포함하여 포스터, 그래픽 디자인, 드로잉, 사진, 가구, 공예품 등 다양한 장르의 전시품으로 미술, 음악, 디자인, 건축 등 다방면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보여준 비엔나 1900년대를 조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레오폴트미술관과 수개월 간 기획 회의를 거쳐 한국의 대중에게 소개할 전시 구성안을 새롭게 마련했다. 초기 기획안과 가장 큰 차이점은 비엔나 디자인 공방을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공예품 약 60점을 추가한 것이다. 이로써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예술적 장르를 통합하고자 했던 비엔나 1900년대 예술가들의 철학을 다채롭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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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스타프 클림트의 '수풀 속 여인' [사진=국립중앙박물관] 2024.11.29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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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전시 개막 후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12월 2일(월) 오후 2시부터 한스 페터 비플링어(Hans-Peter Wipplinger) 레오폴트미술관장의 전시 연계 특강이 예정되어 있어, 레오폴트미술관의 역사와 1900년대 비엔나에 대한 이야기가 특별히 소개될 예정이다. 미술사연구회와 공동주최하는 전시 연계 학술대회는 같은 장소에서 오는 12월 13일에 개최한다.

앞서 국립중앙박물관은 2022년 특별전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에서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집품을 소개하며, 오스트리아의 600년의 역사를 선보였다. 전시는 한때 유럽을 호령했으나 19세기 위기를 맞은 합스부르크 제국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비엔나 대도시 확장 프로젝트를 명령한 프란츠 요제프 1세 황제로 끝맺었다.

이번 전시는 대도시 확장 프로젝트를 배경으로 예술가들의 실험과 도전이 비엔나 예술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고 비엔나를 어떻게 유럽의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었는지 보여준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영향력을 기억하는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에서 세기 전환기라는 짧은 시기에 기존 예술의 틀을 깨고 혁신의 중심이 된 새로운 비엔나를 만난다. 특히 그동안 구스타프 클림트를 '황금의 화가'로만 알았다면, 이 시대 예술가들의 구심점이 되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킨 '혁신가 클림트'를 새롭게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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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에곤 실레의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 [사진=국립중앙박물관] 2024.11.29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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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는 프롤로그 '비엔나에 분 자유의 바람'과 함께 ▲'1부 비엔나 분리파, 변화의 시작' ▲'2부 새로운 시각, 달라진 오스트리아의 풍경' ▲'3부 일상의 예술로, 비엔나 디자인 공방의 설립' ▲'4부 강렬한 감정, 표현주의의 개척자들' ▲'5부 선의 파격, 젊은 천재 화가의 예술 세계' 까지 총 5부로 구성돼 있다.

먼저 1부에서는 비엔나 분리파가 추구한 다양성을 소개하고, 2부에서는 비엔나 분리파의 개성을 다룬다. 3부는 예술적 장르를 허물고자 설립한 '비엔나 디자인 공방'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에곤 실레로 대표되는 젊은 예술가들의 등장은 4부에서 소개되며, 마지막 5부에서는 에곤 실레의 대표작을 중점적으러 선보인다.

끝으로 에필로그 '예술에는 자유를'에서는 에곤 실레가 그린 전시의 첫 번째 작품 '원탁, 제49회 비엔나 분리파 전시회 포스터'를 영상으로 다시 만나볼 수 있다. 클림트가 사망한 직후에 그려진 이 포스터에는 클림트와 실레의 특별한 관계가 담겨 있다. 또한 비엔나 예술계의 변화를 이끈 두 예술가의 특별한 이야기로 전시를 끝맺으며 '예술의 자유'가 가지는 의미를 되새기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국립중앙박물관 김재홍 관장은 "국립중앙박물관은 다양한 방면에서 세계 박물관과의 연결망을 구축해 오고 있다. 그간 성실히 쌓아 온 전시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의 문화유산을 국외에 알리는 동시에, 외국의 문화유산을 우리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것 역시 박물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전시로 1900년대 비엔나와 꿈꾸는 예술가들의 진면목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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