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중국, 트럼프 고관세에 전략적 대응…美 의존 낮추고 반격카드도

연합뉴스TV 배삼진
원문보기

중국, 트럼프 고관세에 전략적 대응…美 의존 낮추고 반격카드도

속보
울산 화력발전소 붕괴 사고 마지막 매몰자 발견
중국, 트럼프 고관세에 전략적 대응…美 의존 낮추고 반격카드도

[앵커]

중국이 미국과의 2차 무역전쟁 대비에 들어갔습니다.

미국 의존도를 줄이고 보복관세 카드도 준비 중인데, 6년간 준비한 조치로 트럼프 1기 때보단 수월한 대응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배삼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2018년 미국과 제1차 무역전쟁을 치른 중국.

이후 대미 교역의존도는 20%에서 13%로 낮췄고, 미국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 기업들은 멕시코와 베트남 등 우회 수출로를 확보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공언한 60%의 고관세 대응 카드도 마련 중인데, 보복 관세와 희귀광물 통제, 미 기업 제재 등이 꼽힙니다.


대두 등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더 줄이거나, 위안화를 평가절하하는 방법도 수단이 될 전망입니다.

브릭스 등 글로벌 사우스와 경제 연대를 강화해 대체 수출처를 마련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중국은 보호무역주의를 내세운 트럼프를 견제하기 위해 미국 동맹국들에게 관세 인하와 비자 면제, 투자 등 구애 작전까지 펼치고 있습니다.


<리창 / 중국 총리 (지난 5일)> "우리는 모든 국가가 비교 우위를 더 잘 활용하고 새로운 경제 동력을 공동으로 육성하고 확대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6년 전에 비해 중국의 기술력이 높아진 것도 버틸 수 있게 하는 요인인데, 미국 블랙리스트 지정이 화웨이와 SMIC 등의 기술 자립을 돕는 꼴이 됐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소비와 내수 진작을 위한 대규모 재정 패키지는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후 미국의 정책을 봐가며 내놓을 예정입니다.

<란포안 / 중국 재정부장> "우리는 주요 전략과 핵심 분야에서 국가 안보 역량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초장기 특별 국고채를 지속적으로 발행할 것입니다."

중국은 2%p, 미국도 1.4%p 성장률 저하가 전망되면서 트럼프의 고관세 카드가 협상용이란 분석도 있는데, 중국이 얼마나 전략적 대응에 나설지는 미국에 달렸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baesj@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