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AI를 활용한 실시간 음성 검색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사진: 셔터스톡]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 검색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14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이 전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AI가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를 업데이트하며, 사용자와 대화하는 방식으로 검색을 진행한다. 이는 기존의 검색 방식과 달리 검색어가 포함된 페이지 목록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검색어에 대한 답변을 AI가 요약해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로서 사용자는 단 한 번의 검색으로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은 AI 기반 검색 기능은 오픈AI, 메타 등 다른 기업들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에 따르면, 오픈AI는 챗GPT 서치라는 AI 서비스를 발표했으며, 메타 역시 자체 AI 탑재 검색 엔진을 개발 중에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AI와 검색 엔진의 융합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효율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한편 구글의 실시간 음성 검색 기능은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정식 출시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AI 기업들이 검색 엔진에 AI를 접목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구글의 이번 테스트는 검색 엔진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