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9 (금)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책임있는 AI 기준 제시" SKT, ‘AI 행동규범' 사규에 반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의 AI 행동규범. SK텔레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을 구체화한 ‘AI 행동규범’을 수립해 사규에 반영했다고 16일 밝혔다. 전 구성원은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서약에 동참했다.

AI거버넌스는 인공지능(AI)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SK텔레콤이 경영시스템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AI기술관리 체계 이자 추구가치다.

'통신기술 기반 행동규범’은 이동통신 사업에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 관리 노하우를 다양한 AI 기술 서비스에 적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소통을 지속한다.

'사람을 향한 행동규범’은 AI 기술이 모든 고객에게 편향 없이 작동하여 디지털 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교육, 건강, 고용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윤리적 가치 중심 행동규범’은 AI 기술에 비차별·비폭력 가치가 적극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한다.

SK텔레콤은 전 구성원이 이를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사내 매체 홍보 및 구성원 대상 교육 등 AI 거버넌스의 내재화를 지속 추진한다.

앞서 SK텔레콤은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AI 의사결정 체계를 회사 경영에 도입한 바 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