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선거와 투표

#김건희#채상병#특검법#무기명#투표하니#반란표#4표#가결까지#단6표[국회스타그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한영 기자] **편집자 주 : 한 주 동안 화제가 된 국회 현장을 생생한 사진과 설명으로 핵심만 전달합니다. 한 주간 놓친 국회 소식, 짧지만 간결하게 정리한 [국회스타그램]으로 만나보시죠.

이번 주 국회의 핵심 키워드는 특검법이었습니다. 국민의힘이 4일 본회의에 모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언론의 관심은 ‘이탈표’가 얼마나 나올지에 촉각을 곤두세웠죠.

이날 재표결에 부쳐진 안건은 김건희·채상병 특검법, 지역화폐법으로 총 3건이었습니다. 모두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이었죠

투표에 참석한 의원은 총 300명, 우원식 국회의장도 “의원 전원이 참석한 건 처음”이라며 놀라워했습니다.

더 주목할만한 것은 김 여사 특검법의 투표 결과였어요. 찬성 194표, 반대 104표, 기권 1표, 무효 1표로 부결됐습니다. 국민의힘 의원 수는 총 108명, 최대 4표의 이탈표가 생긴 셈이죠.

재표결 안건이 통과하려면 재적의원 과반 수 출석, 출석 의원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표를 던져야 합니다.

다음에도 의원 300명 전원이 참석한다면, 그리고 야당에서 모두 찬성표를 던진다면, 가결까지 앞으로 더 필요한 여당 내 이탈표는 단 6표입니다.

김 여사는 특검을 받게 될까요?

김건희·채상병 특검법 ‘부결’ 당론…한동훈도 나서서 “반드시 막아야”

이데일리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뉴스1)


국민의힘, 본회의 전 의원총회 열고

추경호 “당론으로 부결 폐기 추진”

한동훈도 “통과 시 사법시스템 무너져”

“국민 눈높이 맞는 해법 필요하다” 꼬집기도

결국 쌍 특검법·지역 화폐법 폐기, 부결은 부결인데…

이데일리

4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특검법’, ‘채상병 특검법’, ‘지역화폐법 개정안’에 대한 재표결 결과지를 국회 관계자가 우원식 국회의장에게 전달하기 위해 받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쌍특검법·지역화폐법 부결로 자동 폐기

야당 단독 처리 → 대통령 거부권 → 재표결 폐기 반복

민주당, 국정감사에서 김 여사 관련 의혹 검증 뒤

11월 김 여사 특검법 재발의 계획

통과까지 단 ‘6표’…속내 복잡한 국민의힘 지도부

이데일리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건희·채해병 특검법, 지역화폐법안 재표결이 부결된후 논의하고 있다. (사진 = 뉴스1)


300명 전원 참석 속 쌍특검법 찬성 194표, 반대 104표

국민의힘 108명 중 최대 4명 이탈 예상

완벽한 단일대오 이루기는 실패…속 쓰린 지도부

특검 법안 통과까지 앞으로 단 ‘6표’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찬대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재표결을 앞둔 ‘김건희 여사 특검법’ 처리를 여당에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해병대 예비역 연대 회원들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8회 국회(정기회) 제10차 본회의에서 순직해병수사방해및사건은폐등의진상규명을위한특별검사의임명등에관한법률안 재의의건이 부결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 = 뉴시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