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모바일 게임 소식

뉴욕 타임스퀘어도 '먹통'…MS 오류에 '종말론'까지 번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S 클라우드 서비스발 IT 대란…전 세계 곳곳에서 여진

머니투데이

[뉴욕=AP/뉴시스] 1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시민들이 통신 중단 문제로 대형 전광판이 꺼진 거리를 걷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결함으로 전 세계 공항, 병원, 호텔 등에서 피해가 속출하는 IT 대란이 발생했다. 2024.07.20. /사진=민경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서비스발 IT(정보기술) 대란으로 세계 곳곳의 IT장비,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적 명소 타임스퀘어는 전광판들이 꺼졌고 개막이 임박한 2024 파리올림픽도 IT 운영에 불똥을 맞았다.

19일(현지 시각) AP통신은 사진 취재를 통해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시민들이 통신 중단 문제로 대형 전광판이 꺼진 거리를 걷고 있다고 보도했다. MS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결함으로 전 세계 공항, 병원, 호텔 등에서 피해가 속출하는 IT 대란이 발생한 가운데 벌어진 일이다.

파리올림픽조직위는 같은 날 성명에서 "전 세계적인 기술적 문제로 '파리 2024′의 IT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술팀이 총동원됐고 비상 대책을 가동 중"이라고 했다.

이번 여파로 국내에선 전날 오후 3시 30분부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3사의 발권·예약 시스템과 온라인 홈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했다. 국토교통부는 12시간 만인 이날 오전 3시30분경 항공 3사의 시스템 오류가 복구됐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뉴욕=AP/뉴시스] 1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시민들이 통신 중단 문제로 꺼진 대형 전광판을 휴대전화로 찍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결함으로 전 세계 공항, 병원, 호텔 등에서 피해가 속출하는 IT 대란이 발생했다. 2024.07.20. /사진=민경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는 대부분 시스템 오류가 복구됐으나, 해외 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기는 시스템 오류 여파로 결항·지연이 늘어났다. 이에 완전 정상화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게임도 먹통 사례가 나타났다. '라그나로크 온라인'·'라그나로크 오리진' 등 PC·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게임사 그라비티도 전날 시스템 오류에 따른 점검을 공지했다.

예고 없이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인 사이버 장애가 터지자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선 음모론이 번졌다. 엑스(옛 트위터)에서 한 이용자는 "어딘가에서 3차 세계대전은 사이버 전쟁이 될 것이란 글을 본 적이 있다"면서 전쟁이 임박했다고 주장했다. 근거 없는 종말론적 괴담이 쏟아진 것이다.

한편 이번 사태는 MS와 보안 프로그램 공급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 충돌 문제에서 비롯됐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