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와이드] 트럼프, 야외 유세 중 총격…"귀에 총알 스쳐"
<전화연결 : 김재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유세장 총격 사건은 큰 파장을 낳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전문가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재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질문 1> 총격이 발생한 건 현지 시각으로 오후 6시 10분쯤이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행정부의 불법 이민 문제를 비판하는 도중에 총소리가 여러 발 울렸는데요. 충격적인 장면이 화면에 생중계됐습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2> 총알이 스치면서 머리 옆과 귀에 피가 묻었지만, 병원으로 옮겨진 트럼프 상태는 괜찮다고 합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총알이 내 오른쪽 귀 윗부분 관통"했다고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귀 윗부분에 총알을 맞았다면 바로 옆을 총알이 스쳐갔다는 얘기가 아닐까 싶은데 굉장히 위험한 순간이었을 것 같아요?
<질문 3> 유세장에 있던 일반인도 총에 맞아 1명은 사망했고 다른 1명은 심각한 상태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총격 사건의 파장이 어디까지 번질까요?
<질문 4> 총격을 가한 범인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범인의 신원이나 총격의 배경은 아직 알 순 없지만 이번 사건을 정치적 폭력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트럼프뿐 아니라 주변에 있던 관중 2명도 총에 맞았습니다. 1명은 그 자리에서 숨졌고요. 다른 1명은 7발의 총성을 맞고 매우 위중한 상황입니다. 유세장 보안이 허술했던 건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 머리 옆과 귀에 피가 나는 상황에서도 트럼프가 주먹을 불끈 쥐고 휘두르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지지자들을 향한 제스처로 보였는데, 지지자들도 이에 환호했습니다. 충격에 휩싸였던 장내 분위기가 급변하기도 했는데 이런 상황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총격 사건이 일어난 펜실베이니아는 어떤 곳인지도 궁금합니다. 러스트벨트에 위치한 핵심 경합주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선거인단 표심이 어떻게 갈리고 있었고 최근 트럼프와 관련된 지역 내 이슈가 있었습니까?
<질문 8> 총격을 가한 범인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범인의 신원이나 총격의 이유는 아직 조사 중인데요. 미국 사법 당국은 이번 사건을 트럼프에 대한 암살 시도로 보고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파장이 계속될 것 같은데요?
<질문 9> 총격 사건 소식을 보고 받은 바이든 대통령은 "역겨운 정치폭력이라고 규탄하면서 통합을 강조했습니다. 메시지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10> 트럼프의 아들은 자신의 아버지가 "기분이 매우 좋다" 상태라고 전했는데요. 그러면서 "급진 좌파와의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조지아주 공화당 의원인 마이크 콜린스는 이번 총격 사건을 "바이든이 명령을 내렸다"며 근거 없는 주장을 내놨는데요. 이런 주장의 배경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1>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이 더 견고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사건 직후 일론 머스크도 와튼스쿨 동문인 트럼프 지지 의사를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루스벨트 전 대통령을 언급했거든요. 왜 언급한 겁니까?
<질문 11-1> 이번 총격 사건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이 더 견고해질 거라 보세요?
<질문12> 반면에 바이든 대통령은 인지력 문제가 재부각되면서 지금 강한 사퇴압박까지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한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