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 |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공인회계사 출신의 3선 의원.
고향인 인천에서 초중고를 다녔고 인하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과 미국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해 20년 가까이 회계법인사무소에서 일했다.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인천 연수구 지역위원장을 맡으며 정계에 입문했다.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한 번도 승리한 적 없는 인천 연수구에 출마해 214표 차이의 신승을 거뒀고 내리 3선에 성공했다.
초선 시절 국회 정무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교육위원회 위원과 민주당 원내대변인 등을 지냈다.
재선 때는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와 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냈다.
교육위원회 간사 당시 '대안교육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는 데 일조했고, 채용 비리를 방지하는 내용의 '사립학교법' 통과를 주도하기도 했다.
2022년 대선 당시 '이재명 캠프'의 수석대변인을 맡으며 친명(친이재명)계 핵심 인사로 떠올랐고, 그해 8월 치러진 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의원 다음으로 많은 득표를 하며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22대 총선 승리 후 치러진 지난 5월 원내대표 선거에서 다른 친명계 경쟁자들을 제치고 '합의 추대' 방식으로 선출됐다.
▲ 인천(57) ▲ 인하대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 공인회계사 ▲ 20·21·22대 국회의원 ▲ 민주당 원내대변인 ▲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민주당 최고위원
goriou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