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시승기] 토요타의 자존심 크라운…큰소리 칠만한 효율성과 퍼포먼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선·강릉=뉴스핌] 정승원 기자 = 토요타의 베스트셀링카 크라운이 국내에 처음으로 상륙했다. 크라운은 그야말로 토요타의 자존심과도 같은 모델이다. 이번에 16세대 모델이 출시될 정도로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았다. 그동안에는 일본 내수 시장에만 출시됐지만 이번 16세대 모델은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게 됐다.

이번에 국내에 출시된 크라운은 크로스오버 모델로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장점을 결합했다. 그동안 일본 내수 시장에서 세단 모델을 주력으로 판매해온 것과는 다른 행보다. 토요타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SUV 모델이 인기인 점을 고려해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을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지난 8일 강원도 정선에서 강릉의 왕복 150km 가량을 시승한 크라운은 토요타가 큰 소리 칠만한 매력이 있는 모델이었다. 국내에 출시된 크라운은 2.5리터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두 모델로 각각 다른 매력을 지녔다.

뉴스핌

토요타 크라운 [사진= 토요타 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리터 하이브리드가 복합연비 17.2km/ℓ의 고연비를 자랑한다면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최대 출력 348마력을 발휘한다. 각각 효율성과 퍼포먼스에 방점을 두며 특색을 달리한 것이다. 시승은 2.5리터 하이브리드,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순서로 진행했다.

우선 크라운의 외형적인 디자인은 젊고 역동적이라는 인상을 줬다. 헤드램프와 범퍼의 디자인이 전통적인 세단의 느낌보다는 스포티하고 역동성이 느껴졌다. 크라운 전용 '왕관' 엠블럼 역시 스포티함과 잘 어울렸다. 외관은 세단보다 높은 전고와도 잘 어울렸다. 외형적으로 보기에는 전고가 세단보다 많이 높다는 느낌은 없었다. 실제로 크라운의 전고는 1540mm로 토요타의 중형 세단 캠리 하이브리드의 1445mm보다 95mm 정도 높다.

운전석에 탑승해보니 시트 포지션은 분명 세단보다는 높아 시야 확보가 쉽고 운전하기도 편했다. 세단처럼 시트가 가라앉는 느낌은 없었지만 SUV의 시야보다는 낮은 느낌이었다. 전면과 측면에서 역동성이 강조됐다면 후면의 디자인에서는 토요타의 해리티지를 느낄 수 있었다. 하이브리드 모델임에도 큼직한 21인치의 휠이 적용된 점도 플래그십 모델의 위용을 보여줬다.

먼저 시승한 2.5리터 하이브리드는 효율성에 중점을 둔 모델이다. 2.5리터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은 e-CVT 변속기와 결합돼 최대 출력 239마력을 발휘한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의 348마력과 비교하면 낮지만 일상 주행에는 문제가 없다. 다만 절대 출력 자체가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아 가속페달을 밟을수록 배기음과 풍절음이 들렸다.

출력이나 소음 차단에 있어 아쉬운 면이 있을 수 있지만 계기판을 보면 그런 고민이 사라진다. 크라운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은 복합연비 17.2km/ℓ를 자랑한다. 고속 정속주행을 할 경우 리터당 20km는 물론 30km 가까운 연비도 나온다. 실제로 운전자를 바꿔 이뤄진 이날 시승에서는 주행 습관에 따라 연비가 20km/ℓ 이상 나온 경우도 보였다.

뉴스핌

토요타 크라운의 실내 모습 [사진= 정승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환점에서 차를 갈아타고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토요타가 작정하고 만든 크라운의 고성능 모델이다. 낮은 RPM에서 높은 출력을 내다보니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조용했다. 크라운은 두 모델 모두 에코, 노멀, 스포츠의 드라이브 모드가 있는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스포츠 S+가 추가된다.

스포츠 S+로 운전 모드를 세팅할 경우 보다 힘 있는 주행이 가능하며 2.5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확실히 밟는 대로 튀어나가는 느낌을 받았다. 스티어링휠 뒤에 장착돼 운전 재미를 높인 패들 시프트도 듀얼 부스트 모델만의 특징이다. 여기에 헤드업디스플레이(HUD)도 더해져 운전하기에 보다 편리하다. 내비게이션은 아틀란 내비가 기본 적용됐으며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연결이 가능하다.

그동안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행성능보다는 효율을 추구하는 면이 강했다. 하지만 올해 출시된 라브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최대 출력 306마력)에서 보여주었듯이 토요타는 달리는 재미가 있는 차도 잘 만든다. 크라운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준대형 크로스오버 차량을 타며 달리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었다. 고성능 모델인만큼 복합연비는 2.5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떨어지는 11km/ℓ다.

둘 중 주력은 2.5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하이브리드 본연의 연비 주행을 하기에 적합한 모델이 2.5 하이브리드라는 점에서 납득이 갔지만 두 모델 모두 시승한 결과 2.4 듀얼 부스트가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다만 듀얼 부스트 모델은 올해 국내에 100대만 한정 판매되며 사전계약 첫날 50대가 이미 계약됐다. 토요타 크라운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기준 ▲2.5 하이브리드 5670만원 ▲2.4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6480만원이다.

뉴스핌

토요타 크라운 [사진= 토요타 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