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6·10 기념일' 엇갈린 여야…불편한 심경 드러낸 여, 야당은 "옹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념식 불참한 정부·여당 향해 이재명 "옹졸" 이정미 "개탄"

김기현 "민주, 호국보훈 폄훼 뻔뻔…이재명 인식 애잔"

뉴스1

10일 오전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열린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왼쪽부터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2023.6.1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이서영 기자 = 6·10 민주항쟁 제36주년인 10일 정부가 기념식에 불참한 것을 두고 야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야당은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 없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여당은 기념일을 기리는 논평은 냈지만, 정부와 궤를 같이 하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날 오전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당 지도부만 참석했다. 정부는 6·10 민주항쟁이 2007년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뒤 처음으로 기념식에 불참했다. 기념식을 주관하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정권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를 후원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재명 대표는 기념식 후 기자들과 만나 기념식에 정부측과 여당 지도부 등이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해 "민주주의를 시작했던 오늘의 현장을 대통령과 정부 당국자들이 보이콧 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극히 사소한 이유를 핑계로 공식적 정부 행사를 비토한다는 것이 과연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정부측 불참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이한열 기념관 방문을 마친 뒤 "해당 행사를 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가 했다는 이유로 (불참했는데) 그건 그것대로 바로잡아 나가면 될 일이고, 6·10 항쟁 기념식은 기념식대로 의미가 있으니 참석을 하는 게 옳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후 언론에 배포한 '6·10 민주항쟁 기념사'에서 "윤석열 정권은 지난 1년 동안 검찰, 경찰, 감사원을 장악했고 선관위와 언론, 시민사회를 향해서도 장악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어제(9일)는 대통령실의 뜻대로 대법관 후보가 임명 제청됐다"며 "민주주의의 위기이다. 퇴행의 시대"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87항쟁'이 이뤄놓은 직선제의 토대 위에 검찰 출신의 윤석열 정부도 가능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오늘 정부의 6·10 기념식 불참은 참으로 개탄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2023.6.9/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0 민주항쟁 기념식은 2007년 이후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관하는 방식으로 열려왔다. 행안부가 전날(9일) 불참을 결정함에 따라 올해 기념식은 처음으로 주최자 없는 국가기념일 행사로 열리게 됐다.

당초 이번 기념식에는 당초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인 한창섭 차관이 참석해 기념사를 할 예정이었다. 지난해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했고, 여당에서는 이준석 당시 대표가 참석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6·10 민주항쟁에 대해 수석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 바쳐 항거한 민주 영령들의 숭고한 헌신에 경의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분들께도 진심 어린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 영령들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민주의 가치가 퇴색되는 요즘,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더 큰 책임감으로 민주라는 숭고한 단어가 더는 사리사욕에 이용되거나 방종과 폭주의 명분이 되지 않도록 그 가치를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김기현 대표는 민주당의 천안함 및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발언 논란 등을 꺼내들며 이재명 대표를 향한 공세를 폈다.

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도발에 가까운 호국보훈 폄훼가 조금이라도 교정되기는커녕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도리어 더욱 뻔뻔히 자행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를 깎아내릴 수만 있다면 중국에 대한 굴욕쯤은 괜찮다는 이 대표의 그 천박한 인식이 애잔하다"고 비판했다.

angela02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