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살 아기도…‘아마존 비행기 추락’ 아이들, 40일만에 생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지난달 1일(현지시간) 콜롬비아 아마존 정글 상공에서 추락한 경비행기에 타고 있던 어린이 4명이 9일 실종 40일 만에 구조됐다. 사진은 콜롬비아 육군 공보실이 제공한 발견된 어린이들과 군인들 모습.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 한복판에 경비행기가 추락한 이후 생사를 확인할 수 없었던 아이 4명이 행방불명 40일 만에 무사히 구조됐다.

9일(현지시간) 엘티엠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콜롬비아 군 당국은 “(아마존 정글인) 구아비아레와 카케타에서 행방불명됐던 아이 4명이 생존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정부에 공식 보고했다.

군 당국은 아이들을 살피는 구조요원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도 공개했다. 아이들의 신원은 레슬리 무쿠투이(13), 솔레이니 무쿠투이(9), 티엔 노리엘 로노케 무쿠투이(4), 크리스틴 네리만 라노케 무쿠투이(1)로, 공동체 원주민 위토토족 출신이다. 가장 어린아이는 생후 11개월째 사고를 당했다가 정글에서 첫돌을 맞았다.

정부는 구조된 아이들을 헬기에 태워 인근 병원으로 옮긴 뒤 건강 상태를 살필 예정이다.

동아일보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마존 정글에서 아이들 4명의 구조 소식을 알렸다.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40일 전 콜롬비아 정글에서 실종됐던 아이들이 살아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온 나라의 기쁨”이라고 밝혔다.

페트로 대통령은 3주 전 잘못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트위터에 아이들이 생환했다는 글을 올렸다가 뒤늦게 “정보의 진위를 확인할 수 없어 기존 게시글을 지운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대통령의 성급한 생존 발표 후 철회라는 우여곡절을 겪은 터라 콜롬비아에서는 이번에 아이들이 실제로 발견된 것을 두고 ‘진정한 기적’이라며 크게 기뻐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1일 조종사를 포함한 어른 3명과 어린이 4명이 탑승한 소형 비행기가 콜롬비아 아마조나스주 아라쿠아라에서 출발해 소도시 산호세델과비아레로 향하던 중 아마존 정글인 솔라노 마을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성인 승객 2명과 파일럿 등 총 3명은 숨진 채 발견됐는데, 동승했던 아이들의 행방은 알 수 없었다.

정글은 최대 40m까지 자라는 거대한 나무들로 빽빽했다. 게다가 폭우가 쏟아지는 악천후, 위협적인 야생동물 등으로 수색은 난항을 겪었다.

정부 당국은 헬리콥터 5대, 인력 150여 명, 탐지견 등을 투입해 숲속을 샅샅이 뒤졌고 유아용 젖병과 먹다 남은 과일 조각 등을 찾아냈다. 군 당국은 “숲속에서 더 움직이지 말거라”라고 당부하는 아이들 할머니 육성 녹음 메시지까지 헬기 확성기로 방송하기도 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