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5.5%에서 6.5%까지…청년도약계좌 금리 '키맞추기' 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행 11곳 사전 금리 공시···평균 금리 5.9%

은행간 금리차 최대 '1%'···기업 6.5%·전북 5.5%

"당국 눈치·고객 유치 측면 고려해 변동 가능성"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한 ‘청년도약계좌’의 금리가 베일을 벗었다. 정책금융기관인 IBK기업은행이 6.5%의 가장 높은 금리를 써 냈고 시중은행들도 6%로 금리를 맞췄다. 1차 눈치싸움이 끝낸 은행들은 지방은행들의 금리 수준이 다소 낮은 만큼 최종금리가 발표될 12일 ‘금리 키맞추기’가 이뤄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다만 금리 수준이 은행 체격에 맞게 설정된 측면이 있어 변동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데일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일 은행권에 따르면 청년도약계좌 1차 금리 공시에 참여한 은행 11곳(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대구·부산·광주·전북·경남)의 평균 연 이자율은 5.9%로 집계됐다. 이는 각 은행이 제시한 기본금리에 소득 우대금리, 은행별 우대금리를 모두 더한 뒤 평균한 수치다.

은행 11곳 중 가장 높은 연 이자율을 제공하는 곳은 IBK기업은행이다. 기업은행은 기본금리 4.50%, 소득 우대금리 0.50%, 은행별 우대금리 2.00%로 6.50%의 금리를 제시했다.

5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행)과 경남은행은 6.00%로 금리를 설정했다. 이어 대구·부산은행이 5.80%, 광주은행이 5.70%, 전북은행이 5.50%의 금리를 책정했다. 금리 수준이 가장 높은 기업은행과 가장 낮은 전북은행은 1.00%의 금리차를 보였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정부의 공약 중 하나로, 청년들의 자산 형성과 경제적 자립 지원 취지로 만들어졌다. 청년들이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 납입하면 정부 기여금과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제공해 5년간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은행권 관계자들은 오는 12일 최종금리 공시에서 청년도약계좌의 금리가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할 것으로 예상했다. 1차 공시와 최종 공시를 나눈 것도 시장 반응과 여론을 종합하기 위함이었기 때문에 ‘금리 수준의 변동이 있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크다.

또 정부와 금융당국도 6%의 금리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과 금융소비자들의 금리 민감도가 높다는 점 등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실제 은행 현업 부서들도 공개된 금리를 놓고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전해진다. 시중은행 대비 낮은 금리를 써낸 지방은행들도 9일까지 “아직 금리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은행권 관계자는 “6%의 금리를 제공해야 정부가 약속한 5000만원이 모아지기 때문에 당국의 눈치를 안볼 수 없는 상황”이라며 “또 고객들 입장에선 0.1%포인트라도 높은 곳에 계좌를 만들고 싶어하기 때문에 고객 유치 측면에서도 금리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설정된 금리 수준이 각 은행의 체급에 맞춰진 만큼 큰 폭의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1차 공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금리가 가장 높고 시중은행들이 모두 6%의 금리를 제시한 것을 보면, 이미 정책금융 상품 취지에 발맞춘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그간 정책금융 상품을 낼 때 지방은행들의 경우 시중은행보다는 조금 낮은 금리를 제시했었다”며 “금리는 취급 가능한 규모, 은행의 여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결정되기 때문에 최종 금리 공시에서 0.1~0.2%포인트를 올릴 수는 있겠지만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