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美법무부, 트럼프 공소장 공개…37개 혐의 적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美 핵·비상계획 정보 및 외국 핵 정보 등 보유

뉴시스

[팜비치=AP/뉴시스]9일(현지시간) 법무부가 공개한 플로리다 팜비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마러라고 자택 내 기밀 문건 압수수색 당시 모습. 2023.06.0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법무부가 9일(현지시간) 기밀 문건 유출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한 공소장을 공개했다.

공개된 공소장은 지난 8일자로, 총 49쪽 분량이다. 공소장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총 37개에 달하는데, 고의로 국방 관련 정보를 보유한 점과 관련해서만 무려 31개의 혐의가 적용됐다.

기존에 알려진 사법 방해 및 기록물 은폐 혐의를 비롯해 거짓 주장 등 혐의도 이번 공소장에 적용됐다. 공소장에는 각 혐의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 등이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러라고 리조트에 보관한 기록물 중에는 외국 군사력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외국 핵 역량 관련 정보, 외국 정상과 소통한 내용, 미국 군사 비상계획 등 다양한 정보를 다룬 문건이 포함됐다.

미국의 핵 무기 관련 내용을 담은 문건을 비롯해 백악관 정보 브리핑과 외국 정부의 군사 활동에 관한 내용도 포함됐다. 이들 문건 상당수에 '최고 기밀(Top Secret)' 표기가 돼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공소장에 따르면 연방수사국은 지난해 8월 마러라고 리조트를 상대로 진행한 압수수색에서 총 102건의 문건을 발견했는데, 27건은 트럼프 전 대통령 사무실에서, 75건은 창고에서 발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건을 수사한 잭 스미스 특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나라의 법치주의 약속은 세계에 사례를 제공한다"라며 "우리 나라에는 하나로 구성된 법이 존재하며, 이는 모두에게 적용된다"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