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경계현 삼성전자 대표, 연세대서 강연… 반도체 미래 인재 확보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대표(사장)가 연세대학교에서 반도체 시장과 조직문화와 관련된 강연을 진행했다. 반도체 업계가 인재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직접 나서 인재 유치에 팔을 걷고 나선 것이다.

9일 오후 경 사장은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제 3공학관을 방문해 ‘꿈과 행복의 삼성반도체: 지속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지난달 4일 경 사장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진행한 세미나와 같은 주제다. 이날 세미나는 최대 300명 정도 수용 가능한 강의실에서 진행됐으나, 예상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몰려 전부 수용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 사장은 이날 반도체 시장에서 고객사 확보 방안에 대해 언급했다. 경 사장은 “파운드리 비즈니스는 호텔 산업과 같다”며 “깨끗하고 좋은 방을 제공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각각의 투숙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2나노를 비롯해 신기술 개발 속도를 높이고 있고 반도체 관련 특허도 확보하고 있으며 디자인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다양한 노력으로 고객사들이 원하는 제품을 제공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경 사장은 디지털 전환(DX)를 위해 챗GPT의 존재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경 사장은 “챗GPT를 써야한다는 사람도 있고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6년차 엔지니어가 1시간 동안 짜는 코드를 챗GPT는 10분만에 짜고 검증까지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무 효율화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든 챗GPT를 내부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경 사장은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구성원들이 각자가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일해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회사의 목표가 구성원의 공감대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 사장은 “이를 위해 다양한 성별, 직급, 나이로 구성된 직원들로 태스크포스를 꾸려서 꿈과 비전을 직접 수립해 보게 하고 있다”며 “회사의 행복이 곧 구성원의 행복으로 연결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 사장은 반도체 미래 인재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번 세미나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연세대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스템 반도체 공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2024년부터는 연 50명에서 100명으로 학부 정원이 늘어날 계획이다. 반도체 계약학과는 지난 2006년 성균관대를 시작으로 연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로 확대됐다. 지난 3월에는 울산과기원(UNIST), 대구과기원(DGIST), 광주과기원(GIST) 등 과학기술원 3곳에도 계약학과가 들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 인재 확보를 위해 대표이사 차원에서 직접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강연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민국 기자(mansa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