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오픈AI "韓기업과 전용칩 개발 원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챗GPT 아버지' 샘 올트먼 방한···K스타트업 협업 강조

"韓 SW·HW 갖춘 유일한 나라"

임원진 대거 대동하며 투자의지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챗GPT의 아버지’로 불리는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한국 기업들과의 인공지능(AI) 반도체 공동 개발을 제안했다.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협업 의사도 밝히는 등 투자 의지를 강하게 표명했다. 다른 국가에는 없는 높은 수준의 AI·반도체 기술 능력을 보유한 한국 산업과의 협력을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초청으로 방한한 올트먼 CEO는 9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K스타트업 미트 오픈AI(K-Startups meet OpenAI)’에서 “한국 반도체 기업들과 AI 칩 개발을 함께하고 싶다”며 “오픈AI 플랫폼을 이용해 개발하는 한국 기업들에 투자하고 싶어 많은 임원들이 동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국은 전 세계에서 볼 수 없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있는 나라로, 오픈AI는 한국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실제 이번 방한에 올트먼 CEO를 비롯해 공동창업자인 그레그 브록먼, 투자 총괄인 브래드 라이트캡 등 핵심 기술자와 투자총괄 임원 등 오픈AI의 임원진이 대거 함께했다. 올트먼 CEO가 그동안 다른 국가들을 방문할 때 혼자 가거나 소수의 임원진만 동행했던 점을 감안하면 한국 투자에 강한 의지를 가진 것으로 해석된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이날 백브리핑에서 “한국에는 굉장히 발전된 반도체시스템 생태계와 반도체 관련 인재 및 기술, AI 반도체 회사들이 있어 오픈AI를 위한 AI 반도체를 함께 개발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다”면서 “올트먼 CEO는 이 같은 제안에 한국의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며 상당히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올트먼 CEO는 스타트업을 비롯한 국내 기업들과도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에 글로벌 기업(삼성전자(005930)·현대차(005380)·LG전자(066570) 등)들이 있는데 우리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대화를 이미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이 대화를 지속하고 싶다”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는 한국 스타트업과도 협업하고 투자하고 싶다”고 말했다.

올트먼 CEO는 이날 브록먼 공동창업자 등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AI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올 1월 부처 업무 보고에서 챗GPT를 언급하며 “신년사를 챗GPT가 한번 써보게 해서 받아봤다. 정말 훌륭하더라”고 말하는 등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노현섭 기자 hit8129@sedaily.com구경우 기자 bluesquare@sedaily.com이덕연 기자 gravity@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