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WSJ "中, 미국 코 앞 쿠바에 도청기지"…쿠바·중국 당국은 부인(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쿠바에 수십억달러 지급 비밀합의"…장소·공사 여부는 미공개

"미국 '뒷마당' 쿠바 선택은 도발" 분석도…백악관 "부정확한 내용"

연합뉴스

쿠바 대통령 환영하는 시진핑 中 주석
(베이징 EPA=연합뉴스) 지난해 11월 25일 중국을 방문한 미겔 디아즈카넬 쿠바 대통령(왼쪽)이 베이징의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포즈를 취하는 모습. 2022.11.25 alo95@yna.co.kr


(서울·멕시코시티·베이징=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이재림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이 미국 본토와 가까운 쿠바에 도청 기지를 건설하기로 쿠바와 비밀 합의를 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정확하지 않은" 보도라고 밝혔고, 쿠바 외교당국은 "근거 없는 내용"이라고 일축했다.

WSJ 보도의 골자는 '중국이 쿠바에 도청 기지를 세우고, 중국은 그 대가로 현금이 부족한 쿠바에 수십억 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는 내용이다.

쿠바는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약 160㎞(100마일) 떨어져 있어서, 만약 쿠바에 도청 기지가 들어설 경우 중국 정보기관은 군사 기지가 대거 몰려 있는 미 남동부 전역의 전자 통신을 수집하고 미국 선박의 통행도 감시할 수 있다고 WSJ은 전했다.

소식통들은 다만 도청 기지 예정지나 실제 건설에 착수했는지 등의 세부 정보는 공개하기를 거부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WSJ에 "사안에 대해 언급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중국이 이 반구(서반구)를 포함해 군사적 목적이 있을 수 있는 전 세계 인프라에 투자하려고 노력한다는 걸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응 조치를 취하면서 국내와 역내, 그리고 전 세계에서 우리의 모든 안보 공약을 이행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기자회견하는 카를로스 페르난데스 데 코시오 쿠바 외교부 차관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대해 쿠바 외교당국은 '낭설'이라며 보도 내용을 일축했다.

카를로스 페르난데스 데 코시오 쿠바 외교부 차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 신문 월스트리트저널은 완전히 거짓되고 근거 없는 기사를 냈다"며 "우리에 대한 금수조치와 봉쇄를 정당화하려는 기만이자 명백한 오류"라고 성토했다.

중국 외교부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미국을 비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상황을 묻는 말에 "당신이 말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다른 나라를 헐뜯는 것은 미국의 상투적인 수법이고, 다른 나라의 내정을 간섭하는 것은 미국의 전매특허"라며 "미국은 세계 최강의 해커 제국이자 명실상부한 감청 대국"이라고 비난했다.

미국 정부는 관련 내용에 대해 아는 바 없다는 입장이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중국과 쿠바가 새로운 형태의 스파이 기지를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커비 조정관도 "그 기사를 봤지만, 정확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다만, 구체적으로 무엇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WSJ은 과거 미국이 서반구에서 외국 세력이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개입한 사례로 쿠바 미사일 위기를 언급하기도 했다. 쿠바 미사일 위기는 냉전 시기인 1962년 소련이 미국과 가까운 쿠바에 미사일 배치를 시도하면서 미국과 소련이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 직전까지 간 사건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미국도 중국 인근에서 군사·정보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쿠바 기지 건설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은 인도·태평양 역내 평화와 안정을 이유로 남중국해 상공과 대만 해협에서 군사·정찰 활동을 해왔다.

미국 싱크탱크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선임 연구원 크레이그 싱글턴은 "쿠바 내 도청 시설은 중국이 미국의 뒷마당에서도 똑같이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기지 설립은 중국의 광범위한 국방 전략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신호이자, 일종의 '게임 체인저'"라며 "쿠바를 선택한 건 의도적인 도발"이라고 분석했다.

s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