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동관, 특보에서도 해임돼야”…공세 수위 높인 野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과방위·교육위, ‘방송장악·학폭’ 의혹 비판

헤럴드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세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이 유력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의 아들 ‘학폭’(학교폭력) 의혹에 공세 수위를 바짝 높였다. 내정을 철회하라는 기존 메시지에서 나아가 대통령실 특보로서도 자격이 없다며 즉각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내정이 확정될 시 청문회를 열어야 하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학폭 문제가 걸려 있는 교육위원회 야당 의원을 중심으로 이 특보에 대한 검증 밑작업도 이미 시작된 모습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 특보를 향해 “방송통신위원장을 할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대통령 특보도 즉시 그만둬야 정상”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 특보가 아들의 학교 폭력 논란을 정면 반박한 데 대해 비판 메시지를 낸 것이다.

그는 전날 해명에 대해 “‘더 글로리’ 현실판인 학교 폭력 사태에 대한 전형적인 가해자 논리를 너무나 똑 닮았다”면서 “아들 관련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국민 여러분, 이거 다 새빨간 거짓말인 거 아시죠’ 이렇게 했던 이명박 대통령이 있었다. 그 대통령의 최초의 핵관(핵심 관계자)다운 태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학폭 가해자 ‘현실판 연진이’를 감싸면서 잘못을 부정한다면 더 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대통령실 또한 여론 떠보기를 이제 그만 중단하시고 이동관 특보를 즉각 해임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검증이 되면 될수록 방통위원장 지명까지 갈 것이 아니라, 현재 맡고 있는 대외협력 특보에서도 해임돼야 마땅하다”면서 “아이들에게 가장 큰 가해를 가하는 사람은 이동관 본인"이라고 쏘아붙였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이 특보 아들이 피해자) 머리를 책상에 300번을 박게 했다고 한다.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며 “침대 위에 올려놓고 (피해자를) 밟았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학교폭력이 있었고 거기에 이동관이라는 아빠와 엄마가 권력자로서 어떻게 개입했는지 문제 제기가 돼왔다. 이 내용을 인사 검증을 하는 동안 윤석열 대통령은 알았을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상임위원회 차원에서도 이 특보에 대한 공세와 함께 검증 작업이 시작되고 있다. 과방위 간사인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이동관 특보가 언론장악을 위한 잘못된 인사라는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라. 윤 대통령은 방송탄압, 언론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우리 국민은 윤석열 대통령의 이동관 방통위원장 카드를 보며 이미 언론장악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교육위원인 강득구 민주당 의원은 오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동관 특보의 해명에 대해 반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실은 “몇몇 증언에 따르면, 이 학폭 사건은 정순신 전 검사 아들 사건보다 훨씬 더 강도 높은 학폭 가해였다고 한다”면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문에 대해 반박하고 해당 기관의 자료제출을 강력하게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inle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