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쟁 징집 피해 도망간 가수…"러시아 국방장관 아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英매체 "세르게이 쇼이구의 혼외자"

"러 엘리트 자녀들 SNS 하는 동안

서민 자녀들은 시신으로 집 돌아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징집을 피해 출국한 20대 가수가 국방장관 세르게이 쇼이구의 혼외자라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8일(현지시각) 수감 중인 러시아 야당 정치인 알렉세이 나발니 측 인사들이 최근 ‘셰바’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가수 다닐라 셰부노프(22)가 세르게이 장관의 혼외자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아시아경제

영국 텔레그래프는 가수 셰바(22)가 러시아 국방장관 세르게이 쇼이구의 혼외자라고 보도했다. [사진출처= 셰바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발니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적으로 꼽히는 반체제 인사로 지난 2011년 반부패재단(ACF)을 세워 러시아 고위 관료들의 비리를 폭로해왔다.

앞서 한 러시아 언론은 결혼 후 두 딸을 둔 쇼이구 장관과 관련해 “한 승무원과 사이에서도 세 자녀를 낳았다”고 보도했지만 쇼이구 장관은 이를 부인했다. 셰바는 쇼이구 장관의 내연녀로 지목된 이 승무원의 장남으로 지목됐다.

텔레그래프는 “셰바는 전쟁 직전 활동을 시작했으며, 침공이 시작된 날에는 틱톡에 유명 곡들을 부르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동원령 내리기 직전에 튀르키예로 출국…인스타 비공개 전환
아시아경제

러시아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사진출처=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체에 따르면 셰바는 지난해 푸틴 대통령이 동원령을 내리기 며칠 전 튀르키예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21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미 부분 동원령에 서명했다. 오늘부터 시행될 것이다”라고 전격 발표했다.

당시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은 이와 관련 “동원 대상은 전체 예비군 약 2500만명 중에서 1%에 해당하는 약 30만명”이라고 강조했다.

텔레그래프는 “(동원령이 내려졌을 때) 셰바는 튀르키예 지중해 연안의 고급 리조트에 머물렀다. 하루 종일 해변에서 빈둥거리며 서핑을 하고, 마사지를 받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게재했다”고 전했다.

나발니 측 폭로가 보도된 후 셰바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현재는 계정이 공개상태로 바뀌었으나, 개인 일상이 담긴 게시글은 모두 삭제됐다.

이와 관련해 나발니의 측근이자 탐사전문 기자인 마리야 펩치흐는 “셰바는 군 복무를 할 필요가 없고, (동원령으로부터) 목숨을 걸고 도망칠 필요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셰바는 VIP의 자녀다. 그의 아버지는 그를 최전선으로 보내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사람들이 그를 위해 싸우게 될 것”이라고 했다.

"엘리트 자녀들 SNS 할 때, 서민 자식들은 총알받이"
아시아경제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사진출처=타스·연합]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이 16개월째 장기화하면서 러시아 정치·경제 엘리트 계층에서는 승전 가능성에 대한 회의감도 커지고 있다.

강경파 민족주의 진영을 이끄는 민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지난달 말 언론 인터뷰에서 "(러시아) 엘리트 계층 자녀들이 크림을 바르는 모습을 인터넷에 자랑할 때 서민의 자식들은 산산조각이 난 시신으로 관에 실려 돌아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격차는 처음 군인이 들고일어나고 뒤이어 그들이 사랑한 이들이 뒤따랐던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처럼 마무리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모스크바의 친(親)크림계 정치 전문가 세르게이 마르코프조차 "오래전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대부분을 장악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이러한 기대는 실현되지 않았다"면서 "너무 많은 큰 실수들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러시아는 지난 8일(현지시각) 자포리자주 남부 지역으로 진입한 우크라이나군의 공세를 전투 끝에 격퇴했다고 주장했다.

AFP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오전 1시 30분 자포리자 지역에 우크라이나군이 병력 1500명과 장갑차 150대를 동원해 진입했으나 막대한 손실을 보고 공격을 중지한 채 후퇴했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