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WSJ "중국, 美 '뒷마당' 쿠바에 스파이 기지 건설 비밀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SJ "中, 미국 코 앞 쿠바에 도청기지"

"中, 쿠바에 수십억불 지급 비밀합의

쿠바 외교당국은 "완전히 거짓" 일축

"미국 '뒷마당' 쿠바 선택은 도발" 분석도

백악관 "부정확한 내용, 관련 위험 인지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 본토와 가까운 쿠바에 도청 기지를 건설하기로 쿠바와 비밀 합의를 했다는 제보가 속속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8일(현지 시간) 첫 보도로 시작된 언론 보도에 쿠바 외교당국이 "근거 없는 내용"이라고 일축한 반면 백악관은 "정확하지 않다"라며 전면 부정하지는 않아 관련 논의가 진행되긴 했다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WSJ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약 160㎞(100마일) 떨어진 쿠바에 도청 기지를 세우는 대가로 현금 수십억 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쿠바에 도청 기지가 들어설 경우 중국 정보기관은 군사 기지가 대거 몰려 있는 미 남동부 전역의 전자 통신을 수집하고 미국 선박의 통행도 감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다만 소식통들은 다만 도청 기지 예정지나 실제 건설에 착수했는지 등의 세부 정보는 공개하기를 거부했다.

이날 CNN도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몇 주 사이 미국 당국이 쿠바와 중국 간 원칙적 합의가 이뤄진 사실을 인지했지만, 아직 감시 시설 건설 움직임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번 폭로는 정찰 풍선 사건에 이어 남중국해에서 몇 차례 중국 항공기와 선박의 공격적인 운항이 이어진 뒤 미중관계가 최저점에 도달한 가운데 나왔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WSJ에 "사안에 대해 언급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중국이 이 지역을 포함해 군사적 목적이 있을 수 있는 전 세계 인프라에 투자하려고 노력한다는 걸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후 그는 “해당 보도는 정확하지 않다”며 "우리는 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응 조치를 취하면서 국내와 역내, 그리고 전 세계에서 우리의 모든 안보 공약을 이행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입장을 추가로 전했다.

한편 쿠바 외교당국은 '낭설'이라며 보도 내용을 일축했다. 카를로스 페르난데스 데 코시오 쿠바 외교부 차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WSJ은 완전히 거짓되고 근거 없는 기사를 냈다"며 "우리에 대한 금수조치와 봉쇄를 정당화하려는 기만이자 명백한 오류"라고 성토했다.

미국 정부는 관련 내용에 대해 아는 바 없다는 입장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중국과 쿠바가 새로운 형태의 스파이 기지를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미국도 중국 인근에서 군사·정보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쿠바 기지 건설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이 인도·태평양 역내 평화와 안정을 이유로 남중국해 상공과 대만 해협에서 군사·정찰 활동을 해왔기 때문이다. CNN도 "미국이 쿠바 내 중국 스파이 시설 건설을 막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미국 싱크탱크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선임 연구원 크레이그 싱글턴은 "쿠바 내 도청 시설은 중국이 미국의 뒷마당에서도 똑같이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기지 설립은 중국의 광범위한 국방 전략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신호이자, 일종의 게임 체인저"라며 과거 냉전 시기 쿠바 미사일 위기 사건을 알면서도 해당 지역을 선택한 것은 의도적인 도발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장형임 기자 jan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