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민주당, 김홍걸 복당 연기…"대북 소금 지원 의혹, 팩트체크 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

"김홍걸 해명자료, 당 입장에선 사실 확인해야"

`부동산 투기 의혹`은 문제없다 판단 내려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제명됐던 김홍걸 무소속 의원의 복당을 논의했지만, 한 차례 순연하기로 결정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의 북한 소금 지원 사업 보조금 유용 의혹에 대한 추가적인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서다.

이데일리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5주년을 기념해 3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와세다대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 의원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김 의원의 복당에 관해 논의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당무위를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나 “김 의원은 부동산 투기 재산 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 벌금 80만원형을 선고받았고, 현재 1주택 보유 중”이라며 제명 사유가 됐던 부동산 투기 논란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다만 민화협의 대북 소금 지원 사업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의원이 오늘 해명자료를 냈는데, 자료만 봐서는 문제가 없지만 당 입장에서는 팩트체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해식 민주당 조직사무부총장 역시 “전남도에 5억 원의 도비 보조금을 받아 소금을 구매했고, 당시 구매 사실도 (김 의원이) 보고 받았고, 전남도도 구매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 2022년 7월까지 소금이 창고에 있는 것도 증명이 된다”며 “누가 정확하게 (창고) 사진을 찍은 것인지, 그때 관리자는 누구였는지 제반 사실을 명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 제기가 당무위에서 있어서 (복당 결정을) 한 차례 순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화협은 지난 2019년 김홍걸 당시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대북 소금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로부터 받은 5억 원의 보조금 실행을 A업체에 총괄 위임한 후 보조금 유용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사업은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소금의 소재가 불분명해진 것이다.

민화협은 보조금으로 소금을 사지 않고 부동산 계약금 등 개인 용도로 썼다는 의혹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