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현대카드, 2500억 원 규모 녹색채권 발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가이드 준수…카드업계 최초

더팩트

현대카드는 9일 카드업계 최초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가이드에 따라 2500억 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현대카드는 카드업계 최초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가이드에 따라 2500억 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했다고 9일 밝혔다.

K-택소노미는 환경부와 금융위원회가 공동으로 제정하고 있는 한국형 녹색금융 분류체계로, 특정 기술이나 산업활동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에 포함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금융시장 화두로 떠오르는 등 친환경 투자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그린워싱(위장 친환경)'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다. 녹색채권의 목적에 맞는 채권만 녹색채권으로 인정하겠다는 판단이다. 특히 올해부터 금융서비스도 K-택소노미에 포함됐다.

현대카드가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 발행하는 이번 원화 녹색채권은 총 2500억 원 규모로 채권 만기는 3년 500억 원, 4년 500억 원, 5년 1500억 원으로 구성됐다.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발행 규모가 당초 계획보다 1000억 원 늘었다.

현대카드는 이번 채권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을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의 금융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다.

올해 1월부터 5월 말까지 국내 금융기관이 발행한 ESG채권은 총 5조1600억 원으로 이 중 녹색채권으로 발행된 것은 6300억 원에 불과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경기 둔화와 고금리의 여파로 ESG 채권 발행이 절반 넘게 줄어들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현대카드는 우수한 자체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원활한 시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공적인 발행을 이끌어냈다.

특히 현대카드는 지난 달 23일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한국형 녹색채권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재생에너지 발전, 무공해 운송 수단 보급 확대 등 K-택소노미에 적합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이들 사업 추진을 위한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에 앞장서기로 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K-택소노미 개정 가이드라인에 '금융서비스'가 포함돼 친환경 차 보급 확대를 위한 자금조달이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카드는 현대차그룹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친환경 차량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를 위해 더 나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