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차박’ 직장인부터 ‘강성진 팬’ 중학생까지…“아쉽지만 4강도 대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시민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2023 FIFA U20 월드컵 준결승 거리응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루 전부터 이어진 보슬비가 마법같이 그치면서 20세 이하(U20) 월드컵 거리응원단의 열기와 함성이 광화문 광장의 새벽을 가득 메웠다.

9일 오전 5시 30분, 양복을 입고 응원에 나선 강신해(42)씨는 직장이 위치한 여의도에서 술자리를 가진 뒤 차에서 자고 새벽 지하철을 탔다. 경기가 끝나면 여의도로 다시 출근한다는 그는 “거리 응원이 흔히 있는 이벤트가 아니라서 나왔다”며 “지난 대회 결승전은 아들과 함께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봤다. 주말이었으면 함께 왔을 텐데 아쉽다”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이날 오전 5시부터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2023 U20 월드컵 준결승 거리응원을 진행했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U20 한국 대표팀은 오전 6시부터 결승 티켓을 놓고 이탈리아와 대결을 벌였다.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울린 국가 연주와 동시에 광화문 광장에는 응원단의 애국가가 울려 퍼지고 대형 태극기가 펼쳐졌다. 킥오프 휘슬 소리가 울리자 응원단의 함성은 더욱 커졌다. 미국에서 9살 아들과 함께 여행차 한국을 방문한 이성윤(43)씨는 아버지까지 3대가 함께 광화문을 찾았다. 그는 “미국엔 이렇게 밖에서 같이 응원하는 공간이 거의 없다”면서 “아들이 한국에 몇 년 만에 와서 새로운 경험을 시켜주려고 왔다”고 전했다.
서울신문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직장인들이 발길을 멈추고 U20 월드컵 준결승전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반 14분 이탈리아의 체사레 카사데이에게 선제골을 허용한 뒤 전반 23분 이승원이 페널티킥으로 동점 골을 넣자 응원단은 환호했다. 경복궁 인근 중학교에 다니는 김인영(14)양은 “FC서울을 좋아해서 강성진 선수를 응원한다. 원래 자다가 지각하는데 경기를 보려고 4시에 일어나서 왔다”며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다가 등교하기 위해 교복으로 갈아 입었다”고 말했다.

승부는 경기 막판에 갈렸다. 후반 41분 박현빈의 파울로 얻은 프리킥을 시모네 파푼디가 골문 구석에 꽂아 넣었다. 응원단은 아쉬운 표정으로 하나둘 자리를 떠나기 시작했다. 김양은 “너무 아쉬워서 학교에 안 가고 싶다. 이기면 힘이 나는데 지니까 힘이 없다”고 했다.

응원단은 대표팀의 패배에 안타까워하면서도 격려의 말을 전했다. 휴가 나온 군인, 회사원 친구와 PC방에서 게임을 하다가 즉석에서 거리 응원을 나왔다는 대학생 홍건의(22)씨는 “아쉽지만 여기까지 온 것도 잘했다”면서 “생각해보면 우리 또래보다 더 어린데 대단하다. 4강도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강신해씨도 “결과적으로 졌지만 어린 선수들이 체력적으로 힘들었을 텐데 너무 잘해줬다. 우리 축구의 미래가 밝다”며 “4강까지 간 것도 대단한 일이다. 이 선수들이 성인대표팀으로 뛸 때까지 계속 응원하겠다”고 했다.

서진솔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