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中대사 “이재명 친구라 생각”...원고 꺼내 15분간 尹정부 비판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싱하이밍, 이재명에 “한국 무역적자는 탈중국 탓”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8일 저녁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로 초청한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는, 이 대표의 모두 발언이 끝나자 “중국에서는 두세 번 만나면 친구라는 말이 있는데, 이 대표를 친구라 생각하고 솔직히 몇 말씀 올리겠다”면서 준비한 문서를 펼쳐 들었다. 이 대표는 따로 준비한 문서 없이 짤막하게 말했지만, 싱 대사의 발언은 이후 15분 가까이 계속됐다. 민주당 내에서도 “마치 이 대표가 강의를 듣는 현장처럼 보인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싱 대사는 모두 발언에서 ‘한국 정부’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한·미·일 협력을 강화하는 현 정부에 대한 불만과 비판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그는 “현재 중·한 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다”며 한국에 책임을 돌렸다. 싱 대사는 “대만 문제는 중국 핵심 이익 중의 핵심이고 중·한 관계의 기초에 관계돼 있다. (한중이) 수교할 때 한국도 이에 대해 중국에 엄숙한 약속이 있었다”며 “우리는 한국 측이 약속을 제대로 지키고 대만 문제 등에서 중국의 핵심 우려를 확실히 존중해 주면 대단히 고맙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월 언론 인터뷰에서 중국과 대만 간 긴장과 관련해 ‘힘에 의한 대만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말한 게 한중 관계가 처한 어려움의 원인이며 약속 위반이라는 것이다.

싱 대사는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 속에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을 하고 있다”며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라고 했다. 이어 “중국의 역사와 사회 제도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탁상공론이 될 수밖에 없다”며 “그리고 중국 국민들은 일치단결해서 시진핑 주석의 지도하에 위대한 중국몽을 진행한다는 그런 결심을 잘 모르시는 것 같다”고도 했다. 그는 한국을 향해 “단언할 수 있는 것은 중국 패배를 베팅하는 이들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점”이라고 했다.

싱 대사는 남북 문제에 대해 “중국은 관련국들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하며 조속히 ‘쌍중단(雙中斷)’을 다시 추진할 것을 호소한다”고 했다. 쌍중단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 훈련을 함께 중단해야 한다는 중국의 입장이다.

싱 대사는 최근 한국의 대중국 무역 적자가 확대되는 원인과 책임도 한국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 상황이 좋지 않고 반도체 경기가 하강 국면에 들어서는 등의 객관적 원인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각에서 ‘탈중국화’ 추진을 시도한 것이 더욱 주요한 원인”이라고 했다. 싱 대사는 “양국은 ‘네 안에 내가 있고, 내 안에 네가 있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경제 구도를 형성했다”며 “한국이 대중국 협력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하고 중국 시장과 산업 구조의 변화에 순응하면 분명히 중국 경제 성장의 보너스를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했다.

싱 대사는 “민주당이 대중 관계를 중요시해 왔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적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싱 대사가 10장 가까이 준비한 모두 발언을 하는 동안, 이 대표는 내내 굳은 표정으로 손은 깍지를 끼고 있었다.

싱 대사에 앞서 모두 발언을 한 이 대표는 “한국말을 너무 잘하셔서 통역이 필요 없다. 진의가 왜곡되지 않고 잘 전달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싱 대사를 추켜세웠다. 이 대표는 “한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 것처럼 중국 정부 역시 한반도 평화 안정이라는 대원칙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지역 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해 달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와 관련해 “이 문제에 대한 대응도 가능하면 목소리도 함께 내고 또 공동의 대응책도 강구해 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싱 대사는 이후 “일본이 경제 이익을 위해 태평양을 자신의 집 하수도로 삼고 있다. 결연히 반대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후쿠시마보다 삼중수소 배출량이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진 중국 동부 해안의 원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중국의 집단 여행 허용 국가에서 대한민국이 아직 제외된 상태인데 형평성 차원에서 긍정적 조치를 취해 달라”고도 했다.

이 대표와 싱 대사는 이날 공식 만찬 전 대사관저 내부를 함께 둘러보기도 했다. 싱 대사는 “앵무새도 있고 거북이도 있다. 나중에 시간 되시면 장기도 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전망도 좋고 아늑하다”고 했다. 이날 만찬 회동은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민주당에서 이 대표 외에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참석했다. 중국 측에선 싱 대사, 팡쿤 공사 등이 참석했다.

[박상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