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오늘의 PGA 소식

‘PGA-LIV 합병’ 제동 나선 美 의회… “후안무치 돈벌이” 적절성 조사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구석구석 파고들어 조사”

법무부도 독과점 조사 가능성

백악관 “민간 기업” 일단 거리두기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워싱(sports washing)’ 논란이 불거진 미국프로골프(PGA)투어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가 후원하는 LIV 골프의 전격 합병에 대해 미국 의회가 제동을 걸었다.

집권 민주당 소속 론 와이든 미 상원 재무위원장은 7일 성명에서 “위선은 후안무치한 돈벌이를 감출 수 없다”며 “사우디와 PGA 합병 계약을 구석구석 파고들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 부동산에 대한 사우디의 부적절한 접근 및 통제권 행사에 대한 검토가 그 시작”이라고 말했다. 미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에 PGA와 LIV 합병이 적절한지 검토를 요청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CFIUS는 미 기업과 외국 기업 인수합병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면 합병을 중단시킬 수 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CNBC 방송 인터뷰에서 “PGA와 LIV 합병이 국가안보 문제라는 것은 현재로선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법무부가 이번 합병에 대해 반독점 규정 위반 여부를 조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LIV가 이미 선수 유출을 막기 위한 PGA 조치에 대해 미 법무부에 소송을 제기한 만큼 법무부 조사 범위가 반독점 분야로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 팀 우 전 백악관 경쟁정책 담당 특별보좌관은 블룸버그통신에 “법무부가 소송을 제기해 합병을 막을 가능성이 50% 정도”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서 LIV 경기를 자신 소유 골프장에 잇따라 유치했다. LIV와 PGA 합병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 일각에선 합병 관련 의회 청문회 추진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딕 더빈 상원의원은 “상원 외교위원회가 (합병 건을) 살펴볼 것”이라며 “외국 기업과 관련한 현행법 위반 사실이 없는지가 문제”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일단 거리를 두고 있다. 커린 잔피에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민간 기업 합병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대신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인권 문제 비판에 주저하지 않았고 사우디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사우디를 방문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전날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난 데 이어 이날 미·걸프협력회의(GCC)에서 “미국은 중동을 떠나지 않았다”며 “GCC는 중동에 대한 미국의 핵심 비전”이라고 밝혔다. 사우디와 이란 관계 복원을 중재하며 중동 내 영향력 확대에 나선 중국을 견제한 것으로 풀이된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