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블링컨 美국무 "인권 신장·현대화 추구, 사우디 국익에 부합"(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우디 외교장관 "미국의 민간핵 지원 환영…다른 국가들도 입찰"

"'IS 난민' 본국 송환해야" 한 목소리…美, 과거 IS 장악 지역에 2천억원 지원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블링컨
(리야드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8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2023.6.9 photo@yna.co.kr


(테헤란=연합뉴스) 이승민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중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사우디 정부가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면 '비전 2030' 개혁 정책 추진이 더욱 성공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현지 알아라비야 방송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사흘간의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며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교장관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추진 중인 '비전 2030'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의 인재를 모집해야 한다면서 "사우디가 인권을 신장하고 현대화를 추구하는 것은 국익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권 문제는 양국 관계에서 민감하다.

사우디 출신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2018년 10월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을 방문했다가 사우디 정보요원에 의해 살해된 사건이 발생한 뒤 미국과 사우디의 관계는 냉각됐다.

미국 정부는 이 사건을 빈살만 왕세자가 지시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사우디가 그동안 자국에 비판적인 미국인들을 수감한 점도 논란을 빚어왔다.

이스라엘과 평화협정 체결의 조건으로 사우디가 미국에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진 민간 핵 프로그램 개발 지원과 관련한 질문에 두 장관은 즉답을 피했다.

파이살 장관은 "사우디의 민간핵 프로그램 추진은 비밀이 아니며, 미국을 입찰자 중 하나로 포함하기를 매우 선호한다"며 "현재 다른 입찰 국들도 존재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위한 평화가 이룩되지 않는 한 (사우디가) 이스라엘과 관계 정상화로 얻는 이익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미국과 사우디 외교 수장
(리야드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아라비아 외교장관이 8일(현지시간) 리야드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2023.6.9 photo@yna.co.kr


앞서 두 장관은 이날 리야드에서 열린 '테러 격퇴를 위한 장관급 회의'에 참석해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관련 난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열악한 안보·인도주의 상황, 경제적 어려움은 IS가 새로운 전투원을 모집하는 원동력"이라면서 "IS가 절망의 연료를 사용할 수 없도록, 우리는 지역(이라크·시리아) 안정을 목표로 공동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과거 IS 장악 지역이자 전투원의 가족들이 살고 있는 이라크·시리아 북부 지역 재건과 인도주의 지원을 위해 1억5천만 달러(약 2천억원)를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파이살 장관도 "서방의 부유한 국가들이 자국민들을 본국으로 송환하지 않는 것은 실망스럽고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제 세계 각국이 IS 퇴치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라크·시리아 북부 지역에는 IS 조직원의 가족과 친인척 수만 명이 난민 캠프나 임시 수용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다.

시리아 쿠르드 자치정부가 관리하는 알-홀 수용소에는 약 5만명이 생활하는데 이 중 1만명은 외국인이다.

쿠르드 자치정부는 외국인 수용자의 출신국에 이들을 데려갈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대부분 국가는 이를 거부했다.

일부 송환이 이뤄진 경우도 있지만, 조국을 배신하고 IS에 가담한 자를 다시 받아들일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6일부터 사흘 일정으로 사우디를 방문한 블링컨 장관은 실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 등과 회담하고 수단·예멘 분쟁, 이란 핵문제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그는 걸프협력회의(GCC) 외교 수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GCC는 더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더욱 번영하는 중동에 대한 미국의 핵심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사우디 외교장관과 회담하는 미국 국무장관
(리야드 로이터=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7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파이살 빈 파르한 외교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이날 두 장관은 예멘의 항구적인 평화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고, 중동의 안정·안보·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계속 협력하기로 결의했다. 2023.06.08 clynnkim@yna.co.kr


logo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