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3시간 탈장 수술' 견뎌낸 교황, 마취 깨자마자 던진 농담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복부 탈장으로 입원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수술이 무사히 마무리됐다.

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 델라 세라’에 따르면 교황은 이날 수도 로마의 제멜리 병원에서 복부 탈장 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전신 마취 상태에서 약 3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오후 6시가 되기 전 끝났다.

수술을 집도한 외과 의사 세르조 알피에리는 “교황은 건강하고 깨어 있다. 정신이 초롱초롱하다”며 “수술 중 다른 질병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교황이 마취에서 깨어나자마자 “세 번째 수술은 언제 할 건가요”라는 농담을 던졌다고도 했다.

수술 전 교황은 신자들에게 수술 계획을 알리지 않은 채 수요 일반알현을 주례했다. 일반알현을 마친 뒤 병원으로 향했다. 이후 교황청은 성명을 내고 “교황이 반복되는 탈장으로 인해 고통을 겪어왔다”며 “전신 마취를 하고 배를 열어 보철물을 이용한 복벽 성형 수술을 받을 예정”이라고 알렸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36년생으로 올해 86세인 교황의 입원은 2013년 즉위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2021년 7월 대장을 33㎝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다. 지난 3월에는 호흡기 질환으로 닷새간 병원에 머물렀다. 지난달에도 고열로 수요 일반알현을 건너뛰는 등 건강 이상 증세를 보여 왔다. 지난해 봄부터는 오른쪽 무릎 상태가 좋지 않아 지팡이를 짚거나 휠체어를 탄 채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교황은 5일~7일 간 입원할 예정이다.

교황청은 오는 18일까지 교황의 알현 행사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알피에리가 “교황에게 당부한 유일한 주의사항은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라’는 것뿐이었다”며 “그러자 교황은 나를 쳐다보고 ‘나는 역기를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안유진 인턴기자 youjin1228@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