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댄스가스 유랑단' 김완선, "칭찬 못 받아, 자신감 늘 없어"…보아도 깊은 공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수 김완선이 이모이자 전 매니저 故 한백희를 떠올렸다.

8일 방송된 tvN ‘댄스가수 유랑단’에서는 전남 여수로 유랑을 떠난 멤버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멤버들은 단 한 명을 위한 무대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김완선의 이모이자 전 매니저 故 한백희에 대해 언급했다. 故 한백희는 13년간 매니저로 함께하며 김완선을 최고의 가수로 키웠지만 정산금 미지급 등으로 결국 이별했다.

먼저 이효리는 “미운 마음만 있는 건 아니지 않냐. 사람이 무조건 미운 것만은 아니더라”라며 물었고 이에 김완선은 “당연하다. 15살에 이모를 만나고 홀딱 반해서 10년만 이모 말을 잘 들으면 저렇게 멋있어질 수 있을까, 해서 자발적으로 복종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김완선은 “그런데 한창 자아가 생기고 성장해 나가야 할 시기에 그걸 막아 버니까, 나는 지금 이 나이가 됐어도 정신연령은 아직도 10대인 거 같다. 거기서 멈춘 것 같다”라며 “그래서 더 잊으려고 노력한 것 같다”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에 엄정화는 “그래서 그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하지 않는 거다. 언젠가 완선이가 그때의 완선이와 화해해서 안아줬으면 좋겠다”라며 “그래서 자랑스럽게 그때의 노래를 불렀으면 좋겠다”라고 바람을 드러냈다.

김완선은 “너무 서글픈 게 단 한 번도 칭찬 못 들었다. 항상 제일 못하고 자신감을 가져본 적이 없다”라며 “칭찬만 안 하는 게 아니라 혼이 났다. 주눅이 들다가 그 단계가 넘어가면 분노가 생긴다. 분노로 무대를 하고 내려왔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에 보아는 깊게 공감했다. 보아는 “칭찬받고 싶다. 성취감을 느끼고 싶은데 항상 뭘 잘못했다고 지적만 받으니까 자존감이 떨어졌다. 내가 그렇게 못했나”라며 “또 요즘 친구들은 내가 어려워서 멋있다는 말도 안 한다. 나는 그냥 멋있었다는 한마디면 가수 생명을 연명할 수 있는데, 나를 비즈니스로만 대한다”라고 털어놨다.

이어 “그것이 무대 후 더 많은 공허함과 쓸쓸함을 주는 것 같다. 그래서 진해에서 언니들한테 엄청 힐링 받았다”라며 멤버들 앞에서 펼친 공연에서 큰 힘을 얻었다고 전해 뭉클함을 안겼다.

[이투데이/한은수 (onlin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