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재명 만난 싱하이밍 대사 "한중 어려움 책임 중국에 있지 않아"(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싱하이밍 2시간 만찬회동…한중경제·동북아 평화 등 강조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협력도 공감…이재명 "오염수, 중국 대사와 협력"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관저를 둘러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3.6.8/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수련 박기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만나 한중 관계 악화에 우려를 표하면서 중국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싱 대사는 양국 관계 악화의 책임이 중국에 있지 않다면서 한국 정부의 탈(脫) 중국화 시도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공동 대응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 대표와 싱 대사는 이날 오후 서울 성북구에 있는 중국대사관저에서 만나 양국 관계를 비롯해 한반도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 대표는 "한중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까지 격상됐는데 최근 국제정세, 경제 상황이 한중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 입장에서 중국이 최대 흑자국에서 최대 적자국으로 전환되면서 경제가 많은 곤란에 봉착하고 있다"며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업과 교민들이 여러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중국 정부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가 이어지면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것처럼 중국 정부 역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라는 대원칙에 공감하고 지지를 표명하는 것으로 아는데 한반도의 비핵화, 평화 정착, 지역 안정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계속 이어가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중 수교 이후 양국과 국민 간 신뢰와 존중이 매우 높게 형성돼 있다가 최근 많이 후퇴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면서 "한국과 중국 국민 사이에 신뢰가 회복되고 확산될 수 있게 정부 당국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싱 대사는 이 대표의 모두발언 직후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한 서운함을 작심한 듯 쏟아냈다. 싱 대사는 "중한 양국은 이웃이고 동반자로 근대 이후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공동의 적에 대항하며 어려움 속에서 서로를 도왔고 힘을 합쳐 독립과 민족 해방을 이뤘다"면서도 "중국 정부는 중한 관계를 잘 발전시키려 하고 있는데 현재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고 지적했다.

그는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다"면서 "한국은 중국의 핵심 관심 사항을 존중해야 하고 우리는 한국 측이 약속을 제대로 지키고 대만 문제 등에서 중국의 핵심 우려를 확실히 존중해 주길 바라고 있다"고 했다.

한국의 대중 무역 적자 확대에 대해서도 "일각에서 탈(脫)중국화 추진을 시도한 것이 더욱 주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한국이 대중국 협력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하고 중국시장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순응하며 대중투자 전략을 조성하면 중국 경제 성장의 보너스를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기를 믿는다"고 했다.

싱 대사는 "중한 관계는 외부요소의 도전에도 직면해 있다"면서 "우리는 한국이 외부 요소의 방해에서 벗어나 줬으면 대단히 고맙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 속에서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할 것이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을 하는 것 같은데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고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며 "이들은 아마 반드시 후회(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문제에 대해선 "중국은 관련국들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하며 조속히 쌍중단(雙中斷·북한의 도발과 한미연합훈련의 동시 중단)을 다시 추진하고 정세의 완화와 대화 재개를 추진할 것으로 호소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실제적인 방안과 행동을 취해 안보 우려를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남북 양측이 대화를 통해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길 희망하고 중국은 자신의 방식으로 관련된 일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엔 반대 의견을 명확히 했다.

이 대표는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문제 때문에 주변국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과 중국이) 가능하면 목소리도 함께 내고 공동의 대응책도 강구해 봤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싱 대사도 "일본이 경제적인 이익을 이용, 태평양을 자신의 집 하수도로 삼고 있는 것 같은데 이는 지극히 무책임한 일"이라면서 "우리는 결연히 반대하고 한국과도 잘 협력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싱 대사는 이후 비공개 만찬을 하며 2시간 가량 한중 경제협력, 동북아 평화정착과 관련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메뉴로는 중국전통음식인 베이징 카오야가 올랐다.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은 만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외교 안보 문제로 한중의 경제관계가 경색되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중국 정부에 협력을 당부했다"며 "한중 관계의 악화 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하고, 대중국 무역적자의 지속과 대한국 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 움직임 등 최근 나타나고 있는 여러 현상들이 한중관계 악화로 이어지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략적 협력 동반자인 한중관계의 회복을 위해서 양국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강조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중국 집단여행 허용 외에 중국 비자발급 등도 원활하게 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 비서실장은 "이 대표는 장기적 안목으로 한중우호를 지향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공공외교를 강화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며 "(이 대표가) 후쿠시마 핵 오염수 관련해 우려를 표하고 중국대사와 협력하겠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 관련 공동대응의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싱 대사가 여당을 패싱하고 야당을 만났다'는 물음에는 "중국대사관이 국민의힘 쪽에도 같이 모임 만남을 제안한 걸로 안다"며 "저희가 먼저 회답을 하고 (여당은) 일정을 협의중인 걸로 안다"고 설명했다.

traini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