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권위주의 정권도 이렇게는 안 했다” 노동탄압에 야권 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양대 노총 청년정책 간담회’에서 정책 요구안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권은 노동조합에 대한 정부의 강경 기조에 맞서 “노동 탄압 중단”을 촉구하며 노조와 연대 뜻을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양대 노총인 한국노총·민주노총 청년노동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노동계 의견을 들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제압된 상태의 노동자들에게 쇠파이프, 경찰봉을 휘둘러서 심각한 부상을 입힌 사례는 진압을 위한 것인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인지 의문이 들게 한다”며 “노동 탄압이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고 했다. 지난달 3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에 들어간 김준영 한국노총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강경진압 사건을 언급한 것이다.

청년노동자들은 이 자리에서 비정규직 고용 안정화와 건설노조 탄압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병화 한국노총 공공노련 코엔서비스노조 위원장은 “어느 때보다 노동계가 정부에 탄압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했다. 제치성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기지부 청년위원장도 “건설노조의 탄압으로 건설노동자들은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조공과 준기능공들이 많은 청년노동자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영진 의원은 이날 <에스비에스>(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노동자나 어려운 사람들과 연대해나가는 게 민주당의 가치이기 때문에 이런 (정부의 노동 탄압) 문제에 관해서는 같이 연대하겠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같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이날 ‘노동 탄압 저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기조에 맞서 야4당 공동대응 기구를 꾸리자고 제안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위주의 정권조차 노동조합 전체를 적대화하지는 않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아무리 정치를 모르는 대통령이라고 해도 민주정치의 마지노선이자 정치의 금도를 넘어서는 일은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당내 건설노동자 탄압 티에프(TF) 등 노동 관련 조직을 통합한 노동탄압 대책기구를 출범한 뒤 이러한 제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우연 기자 azar@hani.co.kr

▶지금 보고 싶은 뉴스를 구독하세요 [네이버 메인 추가]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