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원희룡 "역전세 대출 완화방안 검토…갭투자가 승리하지 않게 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 보증금을 돌려줄 수 있도록 대출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갭투자를 조장하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대출규제 완화 조건 등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했다.

원 장관은 8일 서울 구로구 대륭포스터타워 8차 공사현장 휴게시설 현장점검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갭투자를 하지 않았고 일부러 보증금을 올려받지도 않았는데 전셋값이 떨어지다 보니 보증금을 마련할 방법 자체가 없는 상태로 내몰리는 문제는 방치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3일 신촌 대학가 인근의 중개소에서 열린 청년과의 간담회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과연 구제를 해야 하는지, 구제한다면 대상과 기준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원을 할 경우 어떤 조건을 달아야 하는지에 대해 나름대로 검토했다"고 말했다.

다만 전세퇴거자금 대출 규제 완화를 즉각 추진하진 않을 방침이다. 관계기관과의 협의도 아직 진행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그는 "결국 갭투자를 하다가 돈이 부족하니까 국가에서 돈을 빌려줘서 빠져나가게 하는 결과를 만들어줘서는 안 된다"며 "가계대출을 무분별하게 늘리는 결과와 갭투자자가 승리자가 되는 결과를 용납 못한다는 전제를 두고 있다"고 했다.

이어 "아직 관계기관들 사이에서 협의가 완성은커녕 제대로 진행도 되지 않은 상태"라며 "관계기관 간 문제의식의 초점이 다소 다른데 이것이 종합이 돼야 결론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unsai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