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주목 못 받는 與 최고위원 보선…김가람·이종배·천강정 막판 표심잡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9일 최고위원 보궐선거로 '설화(舌禍)' 논란은 털어내고 재정비를 마무리한다. 최고위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김가람·이종배·천강정 후보는 내년 총선 승리에 힘을 보탤 적임자라고 강조하며 막판 표심잡기 경쟁에 집중하고 있다.

공석인 국민의힘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보궐선거는 9일 오전 10시30분 전국위원회에서 진행한다. 보궐선거 개최를 위해 열리는 전국위에서는 당헌 개정안, 전국위 부의장 선출안 등도 올라간다.

이번 최고위원 보궐선거는 전국위원 800여명의 투표로 치른다. 투표는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으로 치른다. 전화는 오전 11시 20분, 오전 11시 40분, 오후 1시, 오후 1시 20분 등 네 차례에 걸쳐 이뤄지며 유권자인 전국위원은 최고위원 후보와 함께 당헌 개정안, 전국위 부의장 선출안 등에 투표하면 된다.

최고위원 보궐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후보들은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지지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보궐선거를 나흘 앞둔 지난 5일 치른 후보자 토론회에서는 저마다 자신의 강점에 대해 강조하며, 지지해달라고 말했다.

먼저 당 청년대변인 출신인 김가람 후보는 "저는 호남의 40대로 우리 당의 취약한 상징"이라며 "저의 지도부 입성 자체만으로도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당의 의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원인 이종배 후보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부터 최근 김남국 무소속 의원까지 야권 인사들 공격에 나섰던 경험을 언급한 뒤 "저는 누구보다 민주당과 좌파를 잘 알고 잘 싸울 수 있다"며 "민주당과 좌파의 가짜뉴스 선동을 막아왔고, 서울시의원으로서 수도권, 서울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수도권 승리 대비책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경기도당 의료정책위원장이기도 한 천강정 후보는 "지지율 어떻게 올릴지, 총선에서 어떻게 표를 얻을까 계산하지 말자. 어떻게 하면 국민께 일상 행복을 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자"며 "정치가 국민 행복에 대해 고민하고 실현시키려 노력할 때 국민께 사랑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후보들이 막판 표심잡기에 집중하는 상황과 달리 보궐선거는 사실상 흥행에 실패한 상황으로 해석된다. 보궐선거 준비 과정에서부터 당 지도부 입김이 미치는 인사가 당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현역 의원 혹은 인지도나 무게감 있는 인사들이 최고위원 보궐선거 출마를 고사했다.

여기에 현 김기현 지도부가 존재감이 없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점도 최고위원 보궐선거가 흥행 실패한 이유로 꼽힌다. 이와 관련 안철수 의원은 8일 "지금 친윤(석열계),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 이런 말도 있는데 그런 게 아니고 어떻게 하면 선거에 이길 것인가 (이것이) 핵심으로 나와야 되지 않나"라며 김기현 대표 리더십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가운데 "역사적으로 '친박감별사' 이런 일이 중심에 뜨면 거의 확실하게 선거에서 패배한다"며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서 정당이 꼭 해야 할 일로 ▲유능한 정책 정당으로 이슈 주도 ▲총선 대비 객관적 지표 조사 및 전략 세우기 ▲정당 교육 기능 강화 등을 꼽으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당 지도부는 8일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구성을 의결하고 당 조직 정비에 나섰다. 당 최고위원 보궐선거를 하루 앞두고 조강특위 구성에 나선 지도부는 현재 공석인 사고 당원협의회(당협) 35곳의 당협위원장 공모·심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당 지도부에 이어 조직 정비를 통해 내년 총선 준비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