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N이슈] 울산 관문에 250억짜리 기업인 흉상…찬반 지역여론 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립 찬성측, 공업의 도시 '울산'···미래 산업의 재도약 기반될 것

건립 반대측, "혈세낭비···공개토론 필요한 사안"

조례·예산안 통과에 이목 쏠려···21일 최종 의결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위대한 기업인 기념사업'을 둘러싸고 울산지역 경제인, 시민단체 등이 찬반 여론전을 벌이며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요쟁점 사안인 기업인의 대형 흉상 건립 조성을 두고 울산지역의 찬반 지지세력이 연일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 울산시 추진 '위대한 기업인 기념사업'은 무엇?

울산시가 추진하는 '위대한 기업인 기념사업'은 현재 울산과학기술원(UNIST) 부지에 울산과 관련이 깊은 최소 2명 이상 기업인의 대형 흉상을 건립하는 것이다.

사업추진을 위해 울산시가 시의회에 심사를 요청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보면 시는 부지 매입 50억원과 흉상 설계·제작·설치 200억원 등 모두 25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흉상 건립 대상 인물로는 현대그룹 창업주 고 정주영 회장, SK그룹 고 최종현 회장, 롯데그룹 고 신격호 명예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흉상의 높이는 30~40m로 계획 중이며, 조성부지는 울산 울주군 언양읍 반연리 세 필지 4만 463㎡이다.

특히 이곳은 KTX울산역이나 경부고속도로를 거쳐 차량으로 울산으로 진입할 때 이용하는 국도 24호선, 울산고속도로에서 잘 보이는 곳으로 울산의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울산시는 미국 역대 대통령 4명의 얼굴 조각으로 유명한 러시모어산 국립공원의 '큰바위 얼굴' 조각상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건립 찬성측, 공업의 도시 '울산'···미래 산업의 재도약 기반 될 것

울산상공회의소 회장단은 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을 빛낸 위대한 기업인 기념사업은 지역 산업의 미래를 위한 재도약 기반이 될 것"이라며 건립추진 환영의 뜻을 밝혔다.

회장단은 "작은 어촌 마을에 불과했던 울산이 세계적인 산업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시민의 노력과 함께 기업 창업자들의 용단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기업 창업자들의 혜안과 결단, 리더십을 기억하고, 그 업적을 기리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경제 여건으로 힘든 시기에 시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 "하지만 미래를 위한 사업과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회장단은 "창업자의 정신이 지난 60년간 울산의 발전과 성장을 재연할 지금의 청년 창업가들에게 이정표가 돼 울산 산업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돼 울산 기업인들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기를 지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앞선 지난 7일에는 울산 대암댐 일원 주민, 울산여성팔각회, 동구전하1동바르게살기위원회, 교통문화시민연대 등 단체도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과 나라를 이끈 기업인 조형물 건립을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산업수도 울산의 정체성을 지키고 이를 랜드마크로 활용하는 것은 올바른 일이다"고 찬성했다.

이어 "한국 경제강국과 울산 산업수도 초석을 마련하고 헌신한 기업인 조형물을 건립하고 랜드마크화 하자"고 제안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7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에 출석한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을 빛낸 기업인 업적을 알려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기업 투자의 불씨를 지피겠다"며 기업인 흉상 건립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 사업과 관련 김두겸 울산시장은 "오늘날 울산의 영광은 기업에서 시작됐고, 그 창업주들의 업적을 기리고자 흉상 설치를 추진하는 것"이라며 "수도권 투자나 이전을 고려 중인 기업이 적지 않는데, 흉상 설치 사업은 그런 결정을 재고하게 하고 울산 재투자를 유인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건립 반대측, "혈세낭비···공개토론 필요한 사안"

울산 민주의정회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흉상 건립에 250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타당한지 김두겸 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민주의정회는 "기업인 흉상을 보고 기업의 투자가 이어질 것이라는 발언을 듣는 순간,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지 북한에 살고 있는지 잠시 헷갈렸다"며 "특히 2차 추경예산의 90%에 달하는 250억원을 쓰겠다는 것은 소중한 살림 밑천을 도박판에 넣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했다.

이어 "흉상 건립 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할거라면, 해당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공개토론을 하자"며 "김 시장은 흉상 건립 사업의 정당성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으로 나와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7일 재벌총수 흉상제작을 반대하는 울산시민노동단체도 "울산시의회는 재벌총수 흉상제작 예산 250억원을 삭감하라"고 밝혔다.

단체는 "흉상 건립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지만 공공성과 실효성이 극히 떨어진다"며 "무엇보다 시민 동의도 없이 특정 재벌 총수를 울산의 상징으로 삼겠다는 무리한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한 세수 감소와 지방재정 악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합리적 예산 운용이 필요하다"며 "김두겸 시장은 기업의 비수도권 투자감소를 기업인 흉상을 제작해 극복할 수 있다는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또 같은 날, 정의당 울산시당은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두겸 울산시장은 기업인 흉상 건립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당은 "고물가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불평등으로 서민에게 큰 압력이 가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가운데 기업인 흉상을 건립하는 것은 보건, 교육, 주거 등에 사용돼야 할 세금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흉상 제작을 위한 근거 조례인 '위대한 기업인 기념 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아직 통과되기 전인데도 불구하고 추가경정예산을 책정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문제"라며 "추경예산은 예상치 못한 추가 경비 또는 예산 부족 문제를 대응하기 위한 것인데, 이번에는 추경예산의 성격을 완전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례 제정을 위한 사전 공청회나 시민 공론화 과정도 없었다"며 "조례를 제정한 후 사업추진위원회 구성 및 사업추진을 위한 연구사업 없이 김두겸 시장 독단으로 추진하는 것도 문제다"고 했다.

◆조례·예산안 통과에 이목 쏠려···21일 최종 의결

울산시의회는 기업인 기념사업에 동조하면서도 일부 불거지고 있는 적정성 논란에는 다소 곤혹스러운 모양새다.

지역 야당들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기업인 우상화와 과다한 건립비 등을 이유로 건립 반대 여론으로 맞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의회는 지난 7일부터 개의한 제239회 제1차 정례회에서 ‘기업인 흉상’ 건립 관련 조례안,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예산안 등을 심사에 들어갔다.

상임위별로는 행정자치위원회가 8일 ‘2023년도 수시분(3차)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산업건설위원회는 오는 13일 ‘울산시 위대한 기업인 등에 관한 기념사업 추진 및 지원 조례안’을 각각 심사한다.

관련 예산은 상임위 예비심사 후 오는 1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할 계획이다. 모든 안건이 상임위와 예결위를 통과하면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아주경제=(울산) 정종우 기자 jjw@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