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로운 사기’ 김동욱, 공감 더하는 존재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이로운 사기’. 사진ㅣtvN


김동욱이 작품의 무게감을 더하는 내공을 발휘하고 있다.

tvN 월화드라마 ‘이로운 사기(극본 한우주, 연출 이수현)’에서 과공감 증후군 변호사 한무영 역을 맡은 김동욱이 눈보다 가슴이 먼저 반응하게 만드는 캐릭터 표현력을 통해 시청자들의 ‘과몰입’을 유발 중이다.

먼저 한무영은 ‘뱀파이어’ 변호사라는 별명을 지닐 정도로 법조계에서 냉혈한으로 소문난 인물이었지만 실상은 달랐다. 타인의 아픔에 지나치게 공감한 나머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인 ‘과공감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 그래서 더더욱 의뢰인과 거리를 두고 치료에 전념하던 때 이로움(천우희 분)이 나타나면서 그의 세계가 개벽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한무영은 이로움이 더는 과거에 마주쳤던 여린 소녀도 아니고 자신과는 180도 다르게 비합법적인 방식으로 모든 사건을 해결하려 든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녀에게 물러서지 않았다. 이로움이 하는 일이 뭐든 도와주겠다는 말과 함께 “타인에게 상처 주기 전에 적어도 망설일 줄 알고 악을 악으로 갚는 것 말고 다른 방법도 고민할 줄 알아야 해요.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내가 그렇게 만들 겁니다”라고 선언했다. 한무영의 올곧은 신념이 잘 드러났던 대목이었다.

김동욱은 무표정한 얼굴 뒤에 이타적인 배려심을 지닌 한무영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언뜻 보면 차가워 보이지만 그 안에 자리한 약자를 위한 마음이 존속 살해범 누명을 쓴 여자를 돕고 있고 모두가 포기하려고 했던 보험 살인사건의 피해자 어머니를 끝까지 보살피게 했다. 한무영만의 심지가 드러나는 단정한 말투, 세상이 외면한 이들의 곁을 묵묵히 지키는 책임감까지 그를 이루는 모든 것들은 김동욱의 진정성 어린 연기와 어우러지고 있다.

무조건 자신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아닌 이로움의 방식을 이해하면서도 그 안에서 절충안을 찾으려는 한무영의 방법 또한 그의 성격을 대변해주고 있다. 특히 지난 4회에서 한무영은 결코 남을 위한 일은 하지 않는 이로움을 대포통장 매매에 연루된 링고(홍승범 분)와 고등학생 일당을 구하도록 이끌었을 뿐 아니라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의 피해 금액을 돌려줄 수 있게 만들어 냈다. 한무영은 결코 언성을 높이거나 물리적인 힘을 동원하여 상대에게 이기려 드는 것이 아닌 중간점을 찾고자 노력했다. 그런 한무영의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잘 녹여낸 김동욱의 존재감이 빛났던 장면이었다.

더불어 한무영의 어린 시절 가정사가 한 꺼풀 벗겨지면서 그에게도 깊은 상처가 있음을 짐작하게 했다. 과거의 슬픔에 종종 흔들리는 찰나의 순간마저도 김동욱은 진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변호사 배지를 내려놓고 이로움과 같은 목표를 향해가겠다는 뜻을 밝히며 지금보다 더 달라질 한무영의 앞날을 예고한 가운데 이에 맞게 바뀌어나갈 김동욱의 연기에도 기대감이 쏠린다.

tvN 월화드라마 ‘이로운 사기’는 매주 월, 화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신영은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